연결 가능 링크

미-일, 북핵.미사일 공동 대처 합의


와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소 다로 일본 총리는 어제 워싱턴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해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행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국제사회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가능성에 대비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바락 오바마 대통령과 아소 다로 총리는 24일 백악관에서 가진 미-일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미사일과 핵, 전세계적인 경제 위기 등 주요 현안들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오바마 대통령과 아소 총리는 회담에서 북한의 미사일 문제에 공동으로 대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북한 핵 문제는 6자회담을 통해 검증가능한 방식으로 제거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백악관은 밝혔습니다.

아소 다로 총리는 오바마 대통령 취임 후 워싱턴을 방문한 첫 외국 국가원수입니다.

두 정상은 이날 회담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납치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입장에 이해를 표명했다고 일본의 `교도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과 아소 총리의 이날 회담은 세계 1위와 2위 경제대국이면서 주요 동맹국인 미국과 일본이 동맹관계를 더욱 강화하면서 전세계적인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 대처해야 한다는 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아소 총리와 함께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미-일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일 동맹관계는 동아시아 안보의 초석이라며, 미국은 일본과의 동맹관계를 더욱 강화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의 최대 우방인 중국도 북한의 움직임은 동아시아 주변정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데 이해를 같이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의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25일 기자들에게 전날 있었던 양제츠 중국 외교부장과의 회담 내용을 설명하면서, 양제츠 부장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에 대한 자신의 우려에 공감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24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미사일이 아닌 인공위성을 발사하더라도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드 대변인은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는 북한이 탄도미사일 관련 활동을 금지하고 있다"면서 "우주발사체 개발과 장거리 미사일 생산과 관련한 일부 단계는 비슷하다"고 말했습니다.

프랑스 정부도 24일 외교부 성명을 통해 "위성 발사 기술은 탄도미사일 발사 기술과 같은 것"이라며 "북한은 긴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어던 행동도 자제해야 하며, 국제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