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일본인 장기 이식 사건 수사


중국에서는 최근 일본인 관광객들이 중국에서 불법적으로 장기 이식 수술을 받은 사실이 폭로되면서 중국 당국이 해당 의료기관들에 수사에 나서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미정 기자와 함께 이번 사건의 배경과 경위 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유미정 기자, 먼저 사건의 경위부터 설명해 주시죠.

기자: 네, 중국의 '인민일보'는 최근 적어도 17명의 일본인이 2007년부터 중국에서 불법으로 장기 이식 수술을 받았다고 보도해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장기 이식 문제를 다루는 일본의 한 비영리단체가 최근 일본인 17명이 2007년부터 베이징 올림픽 때까지 중국 광둥성 광저우의 한 병원에서 신장과 간 이식 수술을 받았다고 폭로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50살에서 65살 사이인 이들 일본인 환자들은 1인당 59만 5천 위안, 미화 10만 달러 정도를 내고 뇌사 판정을 받은 중국 사형수들의 장기를 이식 받았다고 합니다. 이 비용에는 여행 경비와 숙박비, 그리고 20일 동안의 병원 치료비가 포함된 것입니다.

진행자: 그러면 장기 이식과 관련한 중국 내 법은 어떤지 소개해 주시죠.

기자: 네, 중국은 외국인 여행자들에 대한 장기 이식을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역시 장기 부족 현상이 심각해, 장기 이식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자국인들에 대한 수술을 우선한다는 정책 때문인데요, 중국은 이 같은 이유로 지난 2007년 5월부터 외국인에 대한 장기 이식 수술을 금지해 왔습니다.

진행자: 중국 내 장기 부족 현상이 얼마나 심각합니까?

기자: 네, 중국은 미국에 이어서 세계에서 2번째로 장기 이식 수술이 많이 이뤄지는 나라인데요, 현재 수술 대기 중인 환자가 1백 50만 명에 이릅니다. 하지만 장기 기증자의 수는 연간 1만 명에 불과해, 한 해 이뤄지는 수술은 5천 건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진행자: 사실 이번 사건이 폭로되기 이전에도 중국 내 불법 장기 이식과 관련한 우려가 국제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먼저 지난 해 중국 보건성은 외국인에게 장기를 판매한 3개의 병원을 처벌했다고 밝힌 바 있구요,

또 같은 해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일본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중국에서 음성 장기 판매와 이식이 활성화 돼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또 이보다 앞서 2006년 영국 BBC방송의 한 기자는 자신의 아버지가 간 이식 수술이 필요하다고 가장해 중국 텐진의 한 병원을 접촉했는데, 당시 병원 관리들로부터 장기가 3주 안에 준비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그렇군요. 그러면 이번 사건에 대해서 중국 당국은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까?

기자: 네, 중국 위생부는 일본인 17명의 불법 장기 이식 사건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하고, 혐의가 입증되면 관련 의사들과 의료 기관들을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더불어 중국은 이달 초 장기 등록제도를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위생부 관계자는 중국이 국가 장기이식 업무체계를 수립하고 있다면서, 신장과 간 등록제도는 이미 확립됐고, 추가로 심장과 폐 등록제도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계속해서 장기 이식 수술은 면허를 받은 병원에 한해서만 허용할 방침인데요, 2007년 중국 위생부로부터 면허를 발급받은 의료기관은 1백60여 개 정도입니다.

진행자: 끝으로 이번 사건을 보는 국제사회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기자: 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으로 중국과 일본 관계에서 정치적 파장이 예상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중국에는 역사적인 이유로 반 일본 정서가 존재하고 있는데 이번 사건으로 그런 반감이 중국 내에서 더욱 거세질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또 이번에 일본인 관광객들에게 장기 이식 수술을 해준 중국 병원은 장기 기증자가 사형수란 이유로 장기 제공자들에게 어떤 보상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형수 인권 침해와 관련한 국제사회의 비판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최근 폭로된 중국 내 일본인 관광객들의 불법 장기 이식 수술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