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신문 헤드라인] 클린튼 국무장관 '북한은 핵계획 파기약속 지켜야' - 워싱턴 포스트


미국 유명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소개해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노시창 기자와 함께 알아봅니다.

문; 오늘 여러 신문들은 다양한 기사들을 1면에 싣고 있습니다. 또 1면은 아니지만 여러 신문들이 힐라리 클린튼 국무장관의 아시아 순방 기사를 전하면서 북한에 대한 그의 발언을 상세히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기사 소개해 주시죠.

답; 클린튼 국무장관이 아시아 순방 첫 기착지로 도꾜에 도착했다고 보도하면서 북한에 대해 핵계획을 파기하기로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경고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신문은 또 인터넷 판에서 클린튼 국무장관이 북한의 우라늄 농축 계획에 관한 부시 행정부의 주장에 의문을 표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클린튼 장관은 일본으로 가는 길에 기자들에게 부시 행정부 정보당국의 주장에 의문을 나타내고, 자신은 평양 측에게 비축된 무기급 플루토니움을 제거하도록 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린튼 국무장관은 남편인 빌 클린튼 대통령 때인 1994년에 이루어진 핵 기본합의를 거부한 부시 행정부의 결정이 오늘날 북한으로 하여금 핵무기를 갖게 만드는 위기를 불러왔다고 말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북한이 2006년 핵실험을 하자 부시 행정부는 외교적 노력을 서둘러 원자로를 제거하도록 했는데, 이때 그 댓가로 제공키로 한 원조가 2004년에 제시한 원조와 결국 같은 내용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다음에는 워싱턴 포스트 1면 머리기사 가 어떤 것인지 소개해 주시죠.

답; 워싱턴 디시와 인접주인 버지니아, 메릴랜드 일대에 직장과 집을 잃은 사람들의 생활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가를 전하고 있습니다. 직장을 잃어 수입이 없어진 한 남성이 월세를 못내 가족과 함 께 아파트에서 쫓겨나고 자동차 안, 친척집, 정부의 난민 보호시설 등에서 떠돌이 생활을 하는 예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 연구기관은 미국의 실업률이 올 가을 9%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면서 그렇게 되면 버지니아 주에만 빈곤층으로 떨어지는 인구가 21만 8천명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또 미국 의회가 오바마 대통령의 경제활성화 법안을 통과시킨 후 민주당과 공화당이 이제부터 본격적인 싸움을 하게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번에는 뉴욕 타임스 로 넘어갑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자동차 산업을 총괄하는 이른바 자동차 황제를 임명하려던 계획을 포기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 대신 자신의 최고위 경제 보좌관들에게 그 임무를 맡길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또 오바마 행정부 관리들은 경제 활성화 법안으로 인한 효과가 금방 나타날 것으로 기대를 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는데요.

답; 7천 870억 달라의 경제활성화 법안이 이제 오바마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놓고 있는데요, 내일, 즉 17일 콜로라도 주 덴버에서 서명을 할 예정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행정부 관리들은 경제하락이 아직 바닥을 치지 않았으며 활성화 현상이 나타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성급한 기대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링컨 대통령 탄생일 휴일을 시카고에서 보내고 덴버로 갈 예정인데 마치 선거 유세 때 처럼 경제활성화 계획에 대한 홍보 여행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 은 이번주 오바마 행정부가 차압사태를 근본적으로 제거할수 있는 확고한 정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죠?

답; 오바마 대통령이 오는 수요일 주택차압을 방지하고 차압 직전에 놓인 주택 소유주들을 보호하며 곤두박질 친 주택 가격을 안정시키는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백악관의 데이비드 액셀로드 보좌관이 밝혔다는 보도입니다. 워낙 심각한 미국의 현실이기 때문에 연설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문; USA Today 기사 중에는 미국 간호사들의 이직률이 매우 높아졌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좀 자세히 소개해 주시죠.

답; 이 보도는 미국 간호사들이 면허를 받고 1년 이내에 직장을 떠나는 수가 5명에 한명씩이나 된다고 전했습니다. 주된 이유는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등이라고 하는데요, 이같은 높은 이직률은 미국의 간호사 부족 현상을 더욱 부채질 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5년이 되면 미국의 간호사 부족 수는 무려 50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따라서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간호학교 졸업생들을 위한 근무 여건 개선과 임금 인상 등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