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명환 외교장관, '유인과 압력 기초해 북 핵 협상'


한국의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오늘 북한의 핵 폐기를 논의하게 될 비핵화 3단계 협상에서 "유인과 압력의 배합에 기초한 협상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북한의 핵 포기 문제를 논의하는 북 핵 6자회담 3단계 협상에서 유인과 압력의 배합에 기초한 협상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 장관은 10일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에 출석해 "핵 폐기 이행시의 상응 조치와 거부시의 불이익 조치를 포괄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같은 '유인과 압박' 전략은 미국의 오바마 행정부가 북 핵 협상에서 채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당근과 채찍' 방안과 일맥상통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유 장관은 "북 핵 문제를 놓고 미국과 공조를 강화하는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오는 19일 방한할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과 북 핵 문제 등 대북정책에 대해 조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북 핵 협상 진전에 따른 대북 경제.에너지 지원과 관련해 유 장관은 "2월 초까지 68만6천t의 지원이 완료됐지만 일본의 불참으로 20만t 지원이 확정되지 못했다"면서 "핵 시설 검증 문제에 진전이 이뤄지는 대로 국제사회의 참여를 촉구하는 구체적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시료 채취 문제와 관련해선 "북한이 신고한 핵 시설을 검증하는 데 있어 시료 채취는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5자 간 협의 아래 끝까지 관철시키도록 하겠다"며 "현재 중유 지원 문제와도 연계돼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유 장관은 또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 주장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미국이 북한을 사실상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면서 핵 확산만 금지하는 정책을 취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선 지나친 우려라고 말했습니다.

"그 것을 핵 장치로 표현하건 핵무기로 표현하건 간에그 것이 북한의 핵 보유를 인정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것은 미국 측 스스로도 밝힌 바가 있기 때문에 용어에 대해서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북한은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평양을 방문했던 모튼 아브라모위츠 전 국무부 차관보를 비롯한 미국 전문가들에게 핵 보유국임을 기정사실화하고 미-북 양자 대화를 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한편 유 장관은 제3국에 머물고 있는 탈북자들을 위한 난민촌 건설 문제에 대해서 "외교적으로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공개적인 논의는 어렵지만 여러 가지 가능성을 두고 관계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