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개성공단 이외 남북교류 전면 차단 통보


북한은 다음달 1일부터 개성관광과 남북 철도운행을 전면 중단하고 개성공단 한국측 상주인원을 크게 줄이는 등 통행차단 조치를 취하겠다고 24일 한국측에 통보했습니다.

한국의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북측이 한국의 개성공단관리위원회와 입주업체측, 현대아산 등에 모두 7개의 통지문을 보내 이 같은 내용을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북측의 이번 강경 조치로 개성공단 사업을 제외한 남북간 모든 교류 협력 사업이 사실상 중단위기에 놓일 전망입니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한국의 코트라 즉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김주철 대표에게 보낸 통지문을 통해 개성관광을 포함해 각종 민간교류와 경제협력을 목적으로 한 육로 통행을 차단한다고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아산이 진행하고 있는 개성관광을 중지한다, 각종 협력 교류와 경제거래 등을 목적으로 군사분계선 동서의 육로를 통해 우리측 지역에 드나드는 모든 남측 민간단체들과 기업인들의 육로 통과를 차단한다"

김호년 대변인은 이어 "북측은 또 경의선 열차를 중지하는 한편 개성의 남북경협협의 사무소를 폐쇄하고 사무소의 남측 관계자들을 전원 철수시킨다는 입장도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북측은 이와 함께 개성공단 관리위원회측에 보낸 통지문을 통해 공단내 관리위원회와 입주업체 상주인원을 절반으로 줄일 것을 통보했습니다.

다만 북측은 "중소기업의 어려운 처지를 고려해 개성공단의 기업활동을 특례적으로 보장하기로 했다"면서 "이번 조치가 개성공단 활동을 중단하는 것은 아님을 밝혔습니다.

북측은 또 통지문에서 이번 사태의 책임이 6.15와 10.4 두 남북정상선언을 부정하고 남북대결을 추구한 한국측에 있으며 향후 남북관계와 개성공단의 운명이 한국측에 달려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에 대해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갖고 북측에 강한 유감을 표시하는 한편 대화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달 남북 군사실무회담에서 대북삐라 살포를 문제 삼으며 개성공단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경고한 데 이어 지난 12일엔 한국 정부에 전화통지문을 통해 "12월1일부터 군사분계선을 통한 모든 육로통행을 엄격히 제한하고 차단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