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초점] 남한 사람이 연 평양의 닭 튀김집 인기몰이로 1석 3조 효과


한반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와 국제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알기 쉽게 풀어드리는 뉴스 초점 시간입니다. 오늘도 최원기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문)최 기자, 닭튀김 좋아합니까? 요즘 평양에는 닭튀김 식당이 문을 열어 인기를 끌고있다는데. 이 식당을 연 사람이 남한 사람이라면서요?

답)네, 평양에 닭튀김 식당을 낸 사람은 남한의 최원호 사장입니다. 올해 48살인 최 사장은 지난 6월에 평양 시내 개선문 근처에 양념 닭튀김 식당을 열었는데, 장사가 아주 잘 된다고 합니다.

문)이 방송을 듣는 북한 청취자들은 '닭 튀김'을 잘 모를 수도 있는데, 닭튀김이 어떤 요리입니까?

답)닭튀김은 말 그대로 닭을 기름에 튀겨서 먹는 음식인데요. 당초 이 음식은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등 미국에서 시작됐는데요, 지금은 한국, 일본,유럽 등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또 닭튀김은 각국별로 조금씩 맛이 다른데요. 서울에서는 조금 매운 맛이 인기고, 미국에서는 바삭바삭한 맛이 인기입니다.

문)그런데 이 닭튀김 식당이 장사가 잘된다구요?

답)네, 이 식당은 지난 6월에 문을 열었는데요. 평양 시민 사이에서 닭튀김이 맛이 있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 장사가 잘된다고 합니다. 닭 한마리에 10달러인데요, 한달 매출이 2만5천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문)닭 한마리가 10달러인데, 매출이 2만5천달러면 한 달에 닭이 2천마리 이상 팔렸다는 얘기군요.그런데 암달러 환율로 계산하면 북한의 노동자 월급이 1-2달러 정도인데요. 평양 사람들이 달러가 상당히 많은 모양이죠?

답)북한의 모든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데, 평양의 당간부 등 일부 사람들은 달러가 상당히 있는 것같습니다. 이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최 사장은 닭튀김을 시켜 먹는 사람들이 개선문 근처의 '잘사는 사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문)북한 당국은 닭튀김 식당으로 어떤 이익을 올리고 있습니까?

답)네, 이 식당은 북한 당국과 합작을 했는데요, 수익을 북측과 7대3으로 나누기로 했다고 합니다. 또 이 식당은 요리사 등 북한 직원 20명을 고용하고 있어 북한의 실업 문제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한마디로 북한이 남한의 닭튀김 식당을 허용해서, 맛있는 음식도 맛보고, 소득도 올리고, 고용 효과도 올리는 등 1석3조의 효과를 거두었다는 얘기군요.그런데 평양에 미국의 맥도널드 –고기 겹빵-햄버거는 언제쯤 들어설까요?

답)맥도널드는 미국뿐만아니라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햄버거-고기 겹빵- 식당인데요. 특히 맥도널드가 유명한 것은 맥도널드 식당이 있는 두 나라는 서로 전쟁을 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맥도널드 법칙'으로도 유명합니다. 관측통들은 미국과 북한간에 관계가 풀리면 언제가 평양에도 맥도널드 식당이 들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문)방금 평양의 닭튀김 식당 얘기를 했지만, 경제 문제를 좀더 얘기해 볼까요? 북한이 경제 개선 회의를 열었다구요?

답)네, 앞서 김근삼 기자가 전해드렸습니다만, 북한은 지난 17일 평양에서 경제 회의를 열었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내각 전원 회의 확대 회의를 열고 경제 개선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김영일 내각 총리와 곽범기 부총리 등이 참가했습니다.

문)이날 논의된 회의 안건은 무엇입니까?

답)이날 안건은 크게 2가지였습니다.참가자들은 이날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쓴 '경제 사업에서 사회주의 원칙을 고수하는 문제'라는 논문을 논의했다고 합니다.이어 참가자는 4분기 경제 계획과 예산 문제를 논의했다고 합니다.

문)북한의 경제 관료들이 경제 계획과 예산 문제를 논의한 것은 이해가 되는데, 경제 관료들이 김정일 위원장의 논문을 논의했다는 것은 상당히 북한 특유의 현상이라는 생각이 드는구요. 그런데 미국의 경제 전문가들은 이 회의에 대해 뭐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답)미국의 경제 전문가들은 북한이 경제를 살리려는 것은 좋지만 진짜 경제를 개선하려면 그 방법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중앙집권적인 계획경제를 포기하고, 시장경제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북한 당국은 시장 경제를 받아들이면 체제가 망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전문가들은 어떤 충고를 하고 있습니까?

답)전문가들은 중국을 보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지난 1978년부터 개방을 하고 시장경제를 받아들였는데요. 그로부터 30년이 지난 지금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인 동시에 공산당도 건재하고 있습니다. 북한도 겁을 내지 말고 주민들이 자유롭게 장사를 하게끔 허용하면 식량 문제도 해결하고, 만성적인 물자난, 외화난, 에너지난을 해결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하고 있습니다.

문) 사회)뉴스 초점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