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북한에 과도한 검증 요구하는 것 아니다"


미국 국무부는 6자회담 당사국들이 북한에 요구하고 있는 핵 검증체계는 북한에 부담이 되지 않는 일반적인 수준이라며, 북한이 조속히 이에 응할 것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북한에 요구한 핵 검증안에 대해 6자회담 당사국들 뿐아니라 부시 행정부 내부에서도 견해차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미국 국무부의 로버트 우드 부대변인은 25일 영변의 핵 시설을 원상복구하려는 북한 당국의 움직임에 거듭 우려를 나타내면서, 북한이 조속히 핵 검증체제에 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우드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특히 미국과 6자회담의 나머지 당사국들이 제시한 검증체제는 북한에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우드 부대변인은 미국 등이 요구하고 있는 검증은 기본적으로 표준적인 것이며, 북한에 부담이 되거나 과거에 전례가 없었던 검증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우드 부대변인은 이어 북한은 이같은 검증을 받아들일 수 있고, 또 그래야 한다며 가능한 한 조속히 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우드 부대변인은 미국은 6자회담의 틀 안에서 회담 당사국들과 협력해 북한이 다시 비핵화의 길로 들어서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부가 6자회담 당사국인 중국과 러시아 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북한에 지나치게 엄격한 검증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의 `워싱턴포스트'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북한에 제시한 4쪽 짜리 핵 검증의정서를 단독 입수했다며, 문건에 따르면 과거 핵 개발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는 북한 내 모든 시설과 장소들에 대한 전면적인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건은 또 검증 요원들이 자유롭게 사진과 비디오 촬영을 하고, 필요한 만큼 현장에 머물거나 재방문하며, 표본을 채취하거나 폐기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이런 내용의 검증의정서가 국무부 무기통제 전문가들의 주도로 작성됐다며, 6자회담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와 그의 참모들이 반대했지만 윗선에서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최근 발표한 성명을 통해 `미국이 검증과 관련해 말하는 국제적 기준이란 아무 곳이나 마음대로 뒤져보고 시료를 채취, 측정하겠다는 특별사찰이며, 자주권을 침해하는 처사'라며 절대 응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