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미.일 ‘6자회담 조속한 재개 위해 협력키로’


미국과 한국, 일본의 북 핵 6자회담 수석대표들은 19일 일본 도쿄에서 회담을 갖고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를 언급한 데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손지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19일 일본 외무성에서 1시간 가량 만나 북한의 핵 프로그램 신고와 6자회담 재개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미국 국무부의 크리스토퍼 힐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한국의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일본 외무성의 사이키 아키다카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달 18~19일 워싱턴 회동 이후 한 달만입니다.

한국의 `연합뉴스'는 도쿄발 보도에서 이들 수석대표들이 회동에서 북한의 조속한 핵 신고서 제출과 이에 대한 철저한 검증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6자회담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수석대표들은 또 북한의 핵 시설 불능화 조치와 경제, 에너지 지원 등 2단계 조치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협의했습니다. 특히 일본은 지난 주 열렸던 북한과의 납치자 문제에 대한 협상 결과를 설명했으며, 미국은 북한의 핵 시설 가동기록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은 현 시점에서 북한의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 격인 마치무라 노부다카 관방장관은 19일 기자회견에서,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에 진전이 없는 상태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가에서 해제해선 안된다는 점을 미국 정부에 계속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치무라 장관은 미국의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이 18일 워싱턴의 ‘헤리티지재단’에서 ‘북한이 핵 신고서를 제출하면 미국은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해제를 의회에 통보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19일 미-한-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의에서도 일본은 미국이 북한의 테러지원국 해제 문제를 신중하게 처리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이같은 반응은 일본인 납치자 문제에 가시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하면, 납치자 문제 해결이 앞으로 더욱 어려워질 것이란 우려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회담에 앞서 한국측 수석대표인 김숙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8일 일본 측 수석대표인 사이키 아키타카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만나 일본인 납치 문제와 관련해 “조기에 구체적 진전이 나오기를 기대한다”면서, “일본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북한이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을 요청했다고 일본의 `마이니치 신문'이 19일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북 핵 6자회담의 북한 측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이 지난 달 크리스토퍼 힐 미국 국무부 차관보와의 베이징 회담에서, 라이스 장관이 “가까운 장래에 북한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6자회담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서 이같이 전하면서, 북한이 라이스 장관의 방북을 관계 개선의 디딤돌로 삼으려고 하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힐 차관보는 즉답을 하지 않았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