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미국 지원, 식량 문제 해결에 도움될 것’


미국이 북한 주민을 위해 50만t의 식량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북한 정부가 이에 관해 식량 부족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편 미국 유력 일간지 ‘워싱턴포스트’는 미국 정부 관리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한국어 구사능력을 갖춘 감시요원의 배치를 허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17일 미국의 대 북 식량지원 결정을 보도하고, "미국 정부의 식량제공은 부족되는 식량 해결에 일정하게 도움이 될 것이며, 미북 두 나라 주민들 사이의 이해와 신뢰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미국 정부의 식량지원 결정 후 하루도 지나지 않아서 관련 사실을 신속하게 보도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앞서 미국 국무부 산하 국제개발처, USAID는 16일 성명을 통해 미국이 북한 주민을 위해 식량지원을 재개하며 다음달부터 1년간 50만t의 식량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션 맥코맥 미 국무부 대변인은 16일 정례기자회견에서 “식량 지원 재개가 이뤄진 실제적인 이유 중 하나는 미국이 정한 기준의 분배감시 과정이 마련됐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USAID도 성명에서 식량지원 재개를 결정한 이유로 최근 국제기구들이 북한의 심각한 식량 부족현상을 우려하고, 북한 정부도 미국에 부족 상황을 설명한 것과 함께, 식량이 의도된 주민에게 돌아가도록 분배감시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데 양측이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중앙통신도 이 날 보도에서 "식량제공 실현에서 나서는 실무적 조건들을 보장해 줄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혀, 미국이 제시한 분배감시 기능 확충에 합의했음을 시사했습니다.

미국은 지난해 8월 북한에 대규모 식량지원을 재개할 의사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그 동안 식량이 실제 필요한 주민에게 돌아가는지 확인할 분배감시 기능에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었습니다.

한편 미국 유력일간지 ‘워싱턴포스트’는 USAID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한국어 구사능력을 갖춘 감시요원의 배치를 허용하기로 했다고 17일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북한은 과거 최대 50명이었던 감시요원 수를 65명으로 늘리고, 임의 감시활동과 식량저장 창고 및 기타 시설에 대한 접근도 허용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지금까지 북한은 식량분배 감시 6~10일 전에 미리 통보하도록 해서 임의 감시활동이 불가능했으며, 식량저장창고에 대해서는 접근도 금했었습니다.

따라서 ‘워싱턴포스트’ 보도 대로라면 앞으로 미국이 지원하는 식량의 배분과 관련해, 한국어를 구사하는 직원이 관련 시설과 배분 지역을 임의로 방문하는 등 감시활동 범위가 획기적으로 확대됩니다.

한편 식량제공 시기와 관련해 조선중앙통신은 “첫배분 식량을 6월말 전에 도착시킬 목표밑에 평양에서 곧 유관측 전문가들의 회의를 가지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식량지원 관련 전문가들은 미국이 식량지원 결정 후 첫 선적분이 북한에 도착하기 까지는 최소한 두 세달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김근삼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