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원자력기구 ‘북한 비핵화 진전 환영’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3일부터 나흘 일정으로 열린 이사회에서 6자회담을 통한 북한의 비핵화 진전을 환영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사회에서 북한의 조속한 핵 신고를 거듭 촉구하고, 북한이 2005년 9.19 공동성명 합의 내용을 완전히 이행할 때까지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를 계속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근삼 기자가 좀 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지난 3일부터 나흘 간 오스트리아 빈의 본부에서 이사회를 열고 북한의 핵 시설 폐쇄와 불능화 진전을 환영했습니다. 이사회는 북한의 핵 신고가 이뤄질 경우 이를 확인하기 위해 IAEA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이 입수한 회의자료에 따르면

IAEA 이사회는4일 오후 네 번째 의제로 북한 핵 시설에 대한 안전조치 적용 문제를 다뤘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북 핵 현안과 관련해 이사회는 북한의 영변 핵 시설 폐쇄와 일부 시설의 불능화 진행을 환영했으며, 일부 회원국은 6자회담 합의에 따른 북한의 조속하고 완전한 핵 신고가 중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했습니다.

이사회는 또 IAEA가 북한과의 합의에 따라 영변 핵 시설의 폐쇄를 감시하는 활동을 계속 진행 중이며, 앞으로 6자회담 진전에 따라 북한의 핵 신고가 완전하고 정확한지 확인하는 과정을 포함해서 IAEA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사회는 이어 IAEA가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서 필수적인 확인과 감시 기능을 유지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보를 위해 중요하며, 이를 위해 회원국들의 추가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사회는 마지막으로 북한 핵 문제의 포괄적인 해결과 한반도의 조속한 비핵화를 위해 계속적인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비핵화 진전과 관련해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한편 그레고리 슐츠 IAEA주재 미국대사는 발언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중대한 성과를 이뤘지만, 여전히 핵 신고 과정이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슐츠 대사는 특히 2005년의 9.19 공동성명을 완전히 이행하기까지는 아직 많은 과정이 남아있으며, 그 때까지는 유엔 회원국들이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에 따른 제재를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회의 발언록에 따르면 슐츠 대사는 “지난 해 2월13일 6자회담 합의가 이뤄진 지 1년만에 중대한 성과를 이뤘다”면서 “북한은 영변 핵 시설을 폐쇄했고, 미-북 관계 정상화를 포함한 실무회의들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북 핵 불능화 과정과 관련해 슐츠 대사는 “미국 기술자들이 북한과의 협조적 분위기 속에서 불능화를 진행 중이며, 11개 단계 중 8 단계가 완료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6자회담 합의에 따른 불능화가 완료되면, 영변의 3개 시설을 재가동하는 데 1년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슐츠 대사는 “핵 불능화와 별도로 북한의 핵 신고 과정이 여전히 남아있다”면서 “북한은 모든 핵무기와 핵 프로그램, 핵 물질, 핵 시설, 그리고 모든 핵 확산 활동에 대한 완전하고 정확한 신고서를 조속히 제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슐츠 대사는 특히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이 반드시 신고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김근삼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