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보고서, 북한 UNDP 계좌로 2백70만 달러 세탁


북한은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 강화와 해외송금 차단을 우려해 지난 2002년 유엔개발계획, UNDP의 전용 계좌를 이용해 수백만 달러를 미국과 유럽 등지로 불법 송금한 것으로 최근 미국 의회 상원의 한 소위원회 보고서에서 밝혀졌습니다. 유미정 기자가 좀 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북한이 지난 2002년 유엔개발계획 UNDP의 전용 계좌를 불법적으로 활용해 총 2백70만 달러를 평양에서 미국과 유럽 지역의 북한 외교 거점으로 송금시켰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같은 사실은 미 상원 국토안보정무위원회 산하 상설 조사 소위원회가 작성해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워싱턴포스트’신문과 ‘AP통신’ 등 미국 언론들은 23일 UNDP를 이용한 북한의 돈세탁 사실을 일제히 크게 보도했습니다.

미 상원 상설 조사소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002년 4월과 9월, 북한 무역은행의 UNDP 계좌에서 마카오 방코델타아시아(BDA) 은행으로 9차례에 걸쳐 총 2백70만 달러를 송금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송금된 자금은 ‘국제금융무역 합작회사(International Finance Trade Joint Company)’라는 이름의 중국계 회사 계좌에 입금된 뒤 최종적으로 미국과 유럽의 북한 외교기관의 계좌로 이전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보고서는 북한은 지난 2002년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북한을 이란, 이라크와 함께 ‘악의 축’으로 규정하자, 곧 대북 제재가 강화되고 그에 따라 해외 송금이 금지될 것을 우려해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는 북한 관리들의 증언을 수록했습니다.

보고서에서 공화당 소속의 노엄 콜먼 상원의원은 "북한이 돈세탁 체계라고 부를 만한 구조를 만들었다"며 UNDP측은 "스스로를 '불량국가'에 악용당하도록 방치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보고서는 또 UNDP가 북한 내 현지 직원들의 임금 명목으로 5만 달러를 ‘장록 무역’이라는 회사에 지급한 사실을 지적하고, 이 회사는 미국 법률에 의해 무기와 탄도미사일 등을 판매하기 위해 북측 기관과 연계돼 있는 회사로 지정된 곳이라고 지적했습니다.

UNDP는 상설 조사소위의 이같은 보고서 내용에 대해 23일 성명을 발표하고, 북한의 사기성 금융거래에 UNDP가 부적절하게 연루됐다는 점을 불쾌하게 생각하며, 이에 대해 북한 측에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고 밝혔습니다.

UNDP는 미 의회 상설 조사소위가 UNDP가 자체 감시를 강화했다면 이런 사례를 방지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한 점을 지적했습니다. UNDP측은 한 예로 보고서에서 지적된 ‘장록 무역’이 무기거래와 연관이 있었는지 알지 못했으며, 알 방법이 없었다는 UNDP 관계자들의 증언을 강조했습니다.

미국 상원의 조사 소위원회는 UNDP의 자금이 북한 정권에 의해 전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해 6월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었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역시 투명성 확립 차원에서 유엔의 대북사업 전반에 대한 외부감사를 지시한 바 있습니다.

현재 UNDP는 대북 사업자금 전용 의혹과 관련해 자체 외부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