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특사 힐 차관보 면담


북 핵 6자회담이 지난해 말 북한의 핵 목록 신고 마감 시한을 넘긴 뒤 교착상태를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차기 이명박 정부의 특사단이 미국을 방문했습니다. 이들은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에게 한미 동맹 강화를 골자로 한 친서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북한은 내각 기관지를 통해 미국 정부의 현 대북 정책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 등의 신속한 이행을 거듭 요구했습니다. 서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4강 외교 특사'인 한나라당 정몽준 의원 등은 21일 워싱턴에 도착해 북 핵 6자회담의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만나 북 핵 문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정 의원은 힐 차관보와의 면담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방미 기간 중 이명박 당선인의 확고한 한미 관계 개선 의지를 미국 측 인사들에게 전달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특정 사안에 대한 협상보다는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미국 측 인사들의 생각을 듣는 데 주안점을 두겠다고 밝혔다고, 한국의 '연합뉴스'가 보도했습니다.

정 의원은 이번 방미 기간 중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 존 네그로폰테 국무부 부장관, 카를로스 구티에레즈 상무장관, 리처드 루가 상원 외교위 간사 등과도 면담을 할 예정입니다.

정 의원은 24일 뉴욕으로 떠나 월스트리트 금융계 인사 등과 만난 뒤 27일 한국으로 돌아갑니다.

정 의원의 이번 방미에는 한나라당 황진하 의원과 한승주 전 외무장관, 김우상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자문위원 등이 동행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6자회담 교착상태의 원인이 미국에 있다며 미국을 거듭 비난했습니다.

북한 내각 기관지인 '민주조선'은 22일 '미국은 6자회담 10.3 합의에 따라 지난해 말까지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와 적성국 교역법 해제를 공약하고도 아직 그 이행을 주저하고 있다'며, 이런 조건에서는 자신들만이 일방적으로 의무사항을 이행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조선'은 '선택의 권리와 자유는 미국에만 있지 않다'는 제목의 논평에서 최근 비핵화 2단계 이행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은 6자회담 참가국들이 합의 사항 이행 조치와 속도에 보조를 맞추지 못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등 6자회담 당사국들은 북한 측이 지난 연말까지 이행을 합의했던 핵 시설 불능화와 핵 프로그램 신고를 완료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 교착상태의 주된 이유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은 특히 북한이 10.3 합의 2단계 조치로 약속했던 핵 신고를 완료해야 북한을 테러지원국 지정에서 해제하고 적성국 교역법 적용도 종료할 수 있다는 방침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워싱턴을 방문 중인 정몽준 특사를 통해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에게 한미 동맹 강화의 의지를 담은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의 언론들은 정몽준 특사가 워싱턴 한국전쟁 참전기념비에 헌화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부시 대통령과의 면담을 확정하기 위해 계속 추진 중이라고 밝히고, 이 당선인의 친서에는 '한미 복원'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소리, 서지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