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천영우 6자회담 한국 수석대표 중국 방문


북 핵 6자회담의 한국 측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이 중국 측 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외교부 부부장을 만나기 위해 오늘 베이징으로 떠났습니다. 천 본부장의 이번 중국 방문은 다음 주에 북한을 방문하는 우 부부장과 북한의 핵 신고와 관련한 논의를 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의 VOA 김환용 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앵커: 6자회담의 한국 측 수석대표인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오늘 중국으로 떠났다구요?

기자: 네 한국의 외교통상부 조희용 대변인은 “천 본부장이 내일 오전에 있을 중국 측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부부장과의 면담을 위해 오늘 베이징으로 떠났다”고 말했습니다.

조희용 대변인(1212KHY-S): 어제 중국 외교부에서도 밝혔듯이 우다웨이 부부장도 조만간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우리 측으로서도 의장국인 중국과 6자회담 과정의 가속화 그리고 그간 합의사항의 이행을 위해서 협의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요번에 방중하게 됐습니다.

조 대변인이 말한 것처럼 이번 면담은 9.19 공동성명이행을 위한 2단계 조치 이행 문제 등 6자회담 관련 사항을 협의하기 위한 의장국과의 양자 협의가 목적입니다. 하지만 우 부부장이 다음주 방북 예정인 점을 고려할 때 고비로 치닫고 있는 북한 핵프로그램 신고와 관련한 북한 설득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10.4 남북 정상선언 이행을 위한 후속회의도 활발한 것 같은데요. 오늘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남북관리구역에 대한 3통 문제에 대해 양측이 합의단계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들리는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사흘 간 진행되는 제7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첫 날인 오늘 남측 실무회담 대표인 문성묵 국방부 정책팀장은 “북측이 남북관리구역의 3통 즉 통행 통관 통신을 위한 군사보장을 적극적으로 해주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표는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가진 오전 회담결과 설명 자리에서 “오전 회의는 전체회의와 실무회담 순으로 진행됐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남북관리구역이란 비무장 지대내 동해선, 경의선 구간의 좌우 폭 각 100미터, 250미터 지역을 말하는 것인데요, 이 지역의 3통 문제 해결은 남북을 철도와 도로로 잇기 위한 선결과제였습니다.

문 대표는 “문안 협의 과정에서 3통과 관련해 방법과 절차에 약간의 이견이 있었지만 극복하기 어려운 것은 아니다”라고 말해 합의가 막바지에 이르렀음을 시사했습니다.

문 대표는 3통 군사보장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 “북한은 통신이나 통관의 허용 등 보장권한을 군에서 갖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보장하는 내용이 이번 합의서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한국 정부가 남북 정상선언의 핵심 합의사항인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설치를 위한 공동어로구역 후보지 공동조사를 북측에 제안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던데요.

기자: 네 한국의 연합뉴스는 오늘 한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지난 주 남북경제협력 공동위원회 기간 북측에 공동어로구역을 설치할 만한 수역의 공동조사를 제안했고 아직 북측이 회신하지 않은 상태”라고 보도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현재 열리고 있는 장성급 회담에서 공동어로구역 위치가 결정되면 해당 수역을 조사할 수 있을 것이며 그렇지 않을 경우 남북이 협의해 조사 구역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북한이 한국과의 경제협력에 긍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한편으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한국의 대통령 선거결과에 신경을 잔뜩 곤두세우고 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기자: 네 ,북한을 대변하는 재일본 조선인 총연합회 즉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오늘자 신문에서 그같은 북한 내부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기사를 실었는데요. 이 신문은 2007년 결산 기사를 통해 올해를 “남북관계에 있어서 획기적 진전이 이룩된 특기할 해”라며 “지난 2000년 남북정상이 합의한 6.15 공동선언의 전면적 이행을 위한 주.객관적 조건은 모두 갖춰졌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습니다.

하지만 이 신문은 “오는 19일 실시되는 남한의 대통령 선거가 변수로 작용될 수 있고, 남측에는 여전히 반북보수 세력의 발악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주장해 이번 대선결과가 향후 남북관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이 신문은 지난 10월 제2차 남북정상회담이 남북관계를 더욱 높은 단계로 확대 발전시키는 중대계기가 됐다고 평가하면서 하지만 ‘근본문제’ 해결이라는 과제가 여전히 남아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근본문제 해결이란 북한이 주장해 온 남북한 상호신뢰와 존중의 법적, 제도적 보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근본문제 해결 노력을 담은 제2차 남북정상선언의 실효성에 이번 한국의 대선결과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을 북측이 우려하고 있음을 짐작케 합니다.

지금까지 서울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