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 핵 협상에 상당한 결과' - 부시 대통령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16일 북한 핵 시설 불능화를 위한 북 핵 6자회담이 상당한 결과를 내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또 일본인 납북자와 그 가족들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16일 개최된 미-일 정상회담의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16일 북한의 주요 핵 생산 시설 폐쇄에 있어 상당한 결과가 이미 나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이 날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와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뒤이어 연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 핵 6자회담에의 일본의 지지에 대해 감사한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또 북한이 올해 말까지 모든 핵 프로그램에 대해 신고하기로 합의했다면서 어려운 일들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밝혔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북한의 핵 프로그램 전면 신고는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향한 6자 회담의 지속적인 진행에 있어 북한이 반드시 취해야 할 향후 조치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또 일본인들에게 납북자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 지 이해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일본인 납북자와 그 가족들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후쿠다 총리 역시 기자회견에서 부시 대통령은 일본인 납치 문제를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고, 일본 정부에 변함없는 지지를 약속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후쿠다 총리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납북자 문제 해결 이전에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해제해선 안 된다는 일본 정부 측의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후쿠다 총리는 미국으로 출발하기에 앞서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해제는 미국이 일본과의 관계를 고려해 종합적인 판단을 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었습니다.

양국 정상은 또 이란의 핵 개발과 버마 군사정부의 민주화 탄압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특히 이란 문제에 대해 핵 무장한 이란은 중동과 다른 지역의 안보를 위협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면서 양국은 이란 정권 변화를 위해 외교를 통한 일치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후쿠다 총리는 또 해상자위대의 인도양에서의 미군 급유활동 지원을 빨리 이뤄내기 위해 신테러대책특별조치법안이 일본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후쿠다 총리는 이와 관련해 아프가니스탄이 테러 온상지가 되도록 허용해선 안된다며, 일본과 미국은 국제 사회의 테러와의 전쟁에의 협력을 계속해 나가는 데 합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양국 정상은 이밖에 통상 현안인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도 논의했습니다.

부시 대통령은 일본이 국제적 기준에 맞춰 쇠고기 시장을 전면 개방하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후쿠다 총리는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과학적인 측면에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번 공동기자회견에서는 이례적으로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이 없었으며, 정상회담이나 회견 내용 역시 평이했던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워싱턴포스트' 신문은17일 이와 관련해 일본 당국자의 말을 빌어, 후쿠다 총리는 스스로 이번 방미를 '깜짝 방문'이라고 밝혔다면서 후쿠다 총리의 짧은 방미는 그저 부시 대통령과의 개인적인 친분을 다지기 위해서였다고 보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