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내 40여 개 북한인권단체들 연합회 출범


북한 인권을 위해 그동안 개별적으로 활동해왔던 한국 내 40여 개 대북 인권단체들이 한 목소리를 내기 위한 연합조직을 만들었습니다. 이들은 현 노무현 대통령 정부의 대북 정책을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내일 시작되는 남북한 총리회담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주요 의제로 삼을 것을 촉구했습니다. 서울의 VOA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인권단체연합회는 오늘 프레스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북한 인권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창립총회에는 북한민주화운동본부를 비롯해, 남북포럼, 자유북한방송 등 40여개의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김상철 국가비상대책협의회 회장을 대표의장으로 선출했습니다.

이 단체들은 발제문을 통해 김정일 폭압 정권으로 북한 동포들은 인권과 자유를 유린 당한 채 살아가고 있다며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 각 단체들이 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일 남북인사가족협의회 대표): “이와 같이 인권을 무시하고 불의와 폭압에 가득 찬 북한의 인권참상을 타개하고 북한 동족에게 자유와 해방을 안겨주기 위해 북한인권 단체들이 각자의 정보와 경험을 결집해, 보다 효과적인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북한인권단체연합회를 조직하기로 하였다…”

단체들은 향후 활동 계획으로 북한해방의 구심점 역할을 비롯해, 국내 북한인권 법안 통과, 북한 인권 개선과 자유를 위한 국제연대 강화 등을 내걸었습니다.

단체들은 특히 내일 열리는 남북총리회담에서 북한 인권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전쟁포로 및 납북자의 생존 여부 확인과 공개처형 폐지, 이산가족 상봉 등 북한 인권에 대한 여러 문제들을 회담 실무급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연합회 대표의장을 맡은 김상철 회장의 얘깁니다.

(김상철 국가비상대책협의회 회장): “북한의 최소한의, 가장 초보적인 인권만이라도 보장돼야 합니다. 공산주의 전체를 문제삼을 순 없다 치더라도 다른 어떤 나라에도 있지 않은 공개처형이나 정치범 수용소 문제, 신앙자유의 근본적인 말살 등 이러한 가장 근본적인 문제만이라도 해결하기 위한 첫발을 디뎌야 합니다.”

김상철 대표의장은 인사말에서 현 정부가 북한 인권문제를 제기하는 행동을 반체제 움직임처럼 여기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난했습니다.

창립 대회장을 찾은 한나라당 송영선의원도 그간 정부는 무조건적 대북지원을 통해 북한 인권을 방치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며 국제사회의 협조 없인 북한의 인권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한나라당 송영선 의원): “그러나 우리끼리 정신으로 북한에 끌려다닌 결과가 무엇입니까? 9만여명에 이르는 납북자, 중국 등지를 떠도는 30만명의 탈북자, 정치범수용소에서 허덕이고 괴로워하는 20만명에 달하는 내 핏줄들, 이들과 가족들에겐 아직도 전쟁은 계속되고 평화는 요원할 뿐입니다. 이들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선 진정한 종전도, 평화도 없습니다.

연합회에는 4개의 해외 북한인권단체들도 참여했습니다. 특히 북한인권 운동가로 잘 알려진 독일의 노르베르트 폴러첸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는 북한 인권운동을 위해 힘을 모으려는 움직임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인권 운동가 노르베르트 폴러첸): “오래 전부터 한국의 NGO들은 북한 인권 문제를 위해 싸워왔습니다. 나 역시 외국인의 한 사람으로 이 문제에 많은 한국인들이 참여하도록 격려해왔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한국인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서로 분리된 채 얼마나 많은 힘을 가졌는지 알 수 없었지만, 앞으로 북한인권 단체들이 결집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이 열매를 맺으려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박상학 북한민주화운동본부 대표): “아마 그 객관적인 활동이 있어야 한다. 기자에게 보여주는 선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10년동안 이야기만 해왔거든요. 행동이 없는 말이나 선전매체에 나와 폼잡는 것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