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신문 헤드라인 6-28-07] 미 상원 법사위원회, 백악관에 ‘영장없는 도청' 관련서류 제출 명령 – 위싱턴포스트


미국 신문의 주요 기사들과 한반도 관련 기사를 간추려드리는 유에스 헤드라인스 시간입니다. 오늘은 유미정 기자가 함께 하겠습니다.

먼저 ‘워싱턴포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영장없는 도청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있는 상원 법사위원회가 27일 백악관에 관련 서류 제출을 명령하는 소환장을 발부했다는 기사가 일면에 실려있습니다.

부시 행정부는 2001년 9·11 테러 이후 영장없이 임의로 테러 용의자들을 도청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이러한 조치가 시민의 자유 침해라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미국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법사위원회의 이번 소환장 발부로 미 의회와 부시 행정부간의 갈등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이 신문은 전망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또 일면에서 중국인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동전화 문자 메시지의 위력을 이용해 중국정부의 엄격한 검열을 피해 효과적으로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를 전개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그 예로 6월 1일과 2일 중국 하문시에서 열린 한 화학공장 설립 반대 시위를 소개했습니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 화학 공장의 위험을 알리는 소식이 전해지자 수천명이 반대 시위에 참가해 결국 공장 설립 계획이 철회됐다고 이 신문은 전했습니다.

미국에서 대머리 독수리는 국가 상징으로 보호를 받아왔은데요, ‘워싱턴포스트’는 미국 정부가 28일자로 이 대머리 독수리를 멸종위기 보호종에서 제외할 방침이라는 기사가 일면에 실렸습니다.

버지니아 주의 한 주립공원에는 대머리 독수리가 너무 많아서 사람들은 이들을 ‘케케묵은’ 혹은 ‘낡았다’는 뜻의 “Old Hat”이라고 부른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

다음은 ‘뉴욕타임즈 신문’ 살펴보겠습니다.

지난달 미국식품의약청 FDA는 중국산 수입 치약에서 부동액으로 사용되는 독성물질이 발견됐다고 밝히고, 이들이 주로 할인매장에 유통되고 있다고 소비자들에게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뉴욕타임즈’는 유해물질이 함유된 중국산 치약이 예상보다 훨씬 널리 유통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약 9십만개가 정신병원과 교도소, 그리고 미성년 범법자 수용소, 그리고 심지어 일반 병원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이 발견됐다고 밝혔습니다.

뉴욕타임즈는 국제면에서 단신으로 미국은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 IAEA 실무단이 영변핵시설을 방문하는 시점에 여러 기의 미사일을 시험발사한 데에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백악관 국가 안전 보장 회의(NSC)의 고든 존드로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전했습니다.

뉴욕 타임즈 일면에는 또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와 부인 사라 여사가 27일 총리 관저인 런던 다우닝가 10번지에 도착한 사진과 관저를 떠나는 토니 블레어 전 총리의 사진이 함께 실려있습니다. 또 전문직 직장여성을 위한 의복 디자이너로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리즈 클라이본 씨가 향년 78세로 사망했다는 소식도 실려있습니다.

다음은 ‘유에스에이 투데이’ 신문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히스패닉 인구층 사이에 민주당에 대한 지지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그로 인한 가장 큰 수혜자는 민주당 대권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뉴욕주 상원의원이라는 기사를 일면에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2004년 부시 대통령은 히스패닉 유권자의 40% 이상의 표를 확보했었지만, 그러한 공화당에 대한 지지가 이제는 사라졌다고 전했습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 신문은 또 오는 7월 1일과 2일 부시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인 가운데, 두 정상의 관계가 친구에서 경계하는 동맹국으로 그리고 적대관계로 ‘복잡한’ 변화를 겪어 왔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에서 10만불, 즉 한화로 1억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고소득자들 가운데 크레딧카드 등 많은 부채를 지고 있어 저축을 하지 못하는 가구가 많다는 기사도 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그 이유가 주택비용과 자녀들의 학자금 비용이 급증한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다음은 월스트리트 저널 신문입니다.

미국의 이민개혁법안이 초당파적인 지지를 잃고 있으며, 그로인해 부시 대통령이 이번 주에 이 법안을 의회에서 통과시키고자 하는 기대가 위협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법안은 오늘 오전 상원에서 ‘토론 종결’을 위한 압도적다수 60표를 얻지 못하면 법안 확정 표결에서 실패하게 될 것이라고 이 신문은 분석했습니다.

중국정부가 식품 안전 강화 노력의 일환으로 중국내 180개의 식품 공장을 폐쇄할 것을 지시하고 2만3천 건의 식품안전 위반을 적발했다는 기사가 실려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사탕류부터 수산물에 이르기 까지 산업 화학 식품첨가제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이번 공장 폐쇄 조치는 중국 정부가 만연한 식품 안전 문제에 대해 인정한 것이라고 이 신문은 분석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 신문도 국제원자력기구 실무단이 오늘 북한의 영변 핵시설을 방문한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의 연방 또는 주 교도소내 수감자 수가 2000년 이래 가장 많은 1백 6십 만명을 기록했다는 기사도 싣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2.8%가 증가한 수라고 이 신문은 지적했습니다.

유에스 헤드라인스 오늘은 여기서 마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