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버마, 24년만에 외교관계 복원


북한과 버마가 지난 1983년 이른바 `아웅산 테러사건'으로 단절됐던 외교관계를 24년만에 복원했습니다. 버마의 ‘카우 투’외무차관은 26일 수도 랑군을 방문 중인 김영일 북한 외무성 부상과 만난 뒤 기자들에게 북한 정부와의 외교관계 재개를 위한 합의문에 공식 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좀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버마 정부는 지난 1983년 10월 9일 발생한 한국 정부 요인들을 상대로 한 북한 당국의 테러 직후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했습니다. 당시 전두환 한국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 대표단은 아웅산 묘소를 참배하던 도중 북한 당국의 사주를 받은 테러범 3명이 설치한 폭탄으로 인해 이범석 외무장관 등 각료 4명을 포함해 모두 21명이 사망했습니다.

당시 북한공작원들은 북한의 현 지도자인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직접 관련된 자들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버마 정부는 이 사건에 항의해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했고, 미국은 이후 북한을 국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는 데 이 사건을 주된 근거로 삼았습니다.

이런 가운데 세계에서 가장 빈곤하고 고립된 데다, 모두 서방측의 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과 버마의 외교관계 복원에 대해 국제사회는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버마 군사정권에 저항하고 있는 버마의 해외 망명단체들은 버마가 북한의 핵기술과 탄도미사일 제조기술을 전수받기 위해 북한과 외교관계를 복원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 버마의 인권상황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인권단체인 동남아시아국가연합 넷트웍의 대변인인 데비 스토아르트 씨는 버마와 북한의 외교관계 복원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아세안)에 걱정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스토아르트 대변인은 버마 군사정부는 국내 통치기반을 강화할 목적으로 자기들에게 쉽게 무기를 판매할 수 있는 나라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려는 것이 분명하다면서, 이는 아세안과 중국, 인도 등이 우려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 당국자는 북한과 버마 간 외교관계 복원이 북한의 개방으로 이어지고, 또한 버마의 국내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도 외교부 대변인을 통해 북한과 버마 사이의 외교관계 복원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