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베총리 '북한 핵 계획 용납 못 해'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는 26일 의회 시정연설에서 헌법개정과 교육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아베 총리는 또 북한의 핵 계획을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한국과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의 연설내용을 좀 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는 26일 도쿄에서 행한 의회 시정연설에서 일본을 아름답고 강성한 나라로 이끌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국가혁신을 위해 헌법개정 문제를 좀 더 심도있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면서,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뒤 미국에 의해 강요된 헌법의 평화주의 조항들을 수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헌법은 국가방위를 위한 목적 외에는 군대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이 지역안보와 국제 평화유지 임무에서 좀 더 광범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후체제를 과감하게 재검토할 시기가 왔다고 말했습니다. 일본군은 이미 미군이 주도하는 이라크 주둔 연합군 활동에 병참지원을 하는 등 해외에서 좀 더 광범위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또한 미국과 일본 간의 동맹관계는 아시아와 세계평화를 위한 기반이라며 이를 좀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일본에는 지역안보를 위해 약 5만명의 미군이 주둔하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는 오랫동안 국제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당당한 일본’을 만들기 위한 운동을 벌여왔으며, 이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10월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하면서 더욱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한국의 노무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평화적인 포용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정부 관리들은 아베 총리의 의도에 관해 우려를 표시했습니다.

일부 한국 내 전문가들은 일본이 국제 평화유지 임무와 미국과의 동맹관계를 이용해 과거 군국주의의 망령을 되살리려 하는지도 모른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일본이 과거를 떨치지 못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과거를 은폐하고 미화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 계획과 관련, 이를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압력과 대화의 정책을 통해 북한으로부터 구체적인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관련국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베 총리는 이어 중국과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상호전략적 관계를 유지할 것이며, 한국 정부와도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이밖에 올해 자신이 추진할 주요 사안들 가운데 하나로 교육개혁을 꼽았습니다.

아베 총리는 애국심을 높이고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실시할 것이며,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 행위가 사라지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취임 넉달째를 맞은 아베 총리에 대한 일본 국민의 지지도는 최근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아베 총리는 오는 6월까지 개헌 절차를 위한 법안을 의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