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 일본 방문


한국의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 총리와 아소 타로 일본 외상를 각각 만나 한-일 관계 개선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나라는 송 장관의 이번 방문 중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관심을 모았던 노무현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 대해서는 진전을 보지 못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한국의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이 취임 후 첫 해외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 총리를 예방한 데 이어 아소 타로 외상과 회담했습니다.

26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송 장관은 북 핵 6자회담에서의 상호협력과 노무현 대통령의 일본 방문 등 그동안 경색돼 온 한-일 관계 개선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27일 성명을 통해 송 장관과 아베 총리가 북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고 미국과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송민순 장관은 “일본측과 6자회담이 현실적으로 이른 시기에 재개돼 9.19 공동 성명의 이행방안을 만들어 가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면서 “북한이 ‘포괄적 접근’의 초기단계에 취할 실현가능한 방안을 가까운 시일 내에 내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6자회담에서 북 핵 문제 외에 북한당국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송 장관은 이에 대해 한국 정부도 납치 문제의 민감성을 이해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일본측은 핵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남북 관계의 특수성에 이해를 표명해 양국 간의 공조를 확인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송민순 장관은 아베 총리를 예방한 데 이어 아소 타로 외상과도 회담했습니다. 송 장관은 회담 후 가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한국과 일본 정부는 앞으로 관계발전을 위해 역사인식 문제 등 지금까지 두 나라 관계의 진전을 가로막았던 여러 문제를 극복하되 세부현안에는 집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송 장관은 “한-일 두 나라가 현안에 너무 집착하거나 조건을 내건 뒤 다음 단계로 나아가자고 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면서 “세부현안에 집착하지 않음으로써 동북아 평화질서를 구축하는 것과, 지역 뿐 아니라 세계에서 서로 존중받는 국가를 만들어 가자는 데 일본측과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습니다.

한-일 관계는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독도 문제 등을 둘러싸고 급격히 악화됐으나 아베 신조 총리가 취임 직후 한국을 방문해 노무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여는 등 다소 나아지는 상황에 있습니다.

하지만 아베 총리의 한국 방문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의 답방과 관련해 양국은 세부일정에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송 장관은 노 대통령의 일본 답방 여부는 “구체적인 시기를 염두에 두고 논의하지 않았으며 다만 방문이 성사될 수 있는 유익한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하자는 차원에서 협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송 장관은 또 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일정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못한 이유에 대해 “일본의 과거사 인식에 기초해 어떻게 미래로 나갈 것인가의 문제와 북 핵 문제나 한반도에 관한 상황인식 공유 등을 놓고 좀 더 시간을 두고 이야기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송 장관은 대신 아소 타로 외상을 이른 시기에 방한하도록 초청, 노 대통령의 답방 문제는 다음번에 열릴 양국 외교장관 회담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총리관저에서 열린 회담에서 송 장관에게 취임 후 첫 해외방문지로 일본을 택한 데 대해 감사를 표한 뒤 “양국의 미래를 향해 서로 협력해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송 장관은 이에 대해 “일본을 첫 방문지로 택한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며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양국 모두가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화답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