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반 차기 UN 총장, '북 핵포기 설득에는 인내 필요'


한국의 반기문 차기 유엔 사무총장은 북한이 핵 무기를 포기하도록 설득하는 데 인내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을 방문 중인 반기문 차기 총장은 26일 외교통상부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앞으로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북 핵 문제 해결을 지원할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은 내년에 지역분쟁 해결과 유엔개혁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면서, 그 중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북한 핵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내년 1월1일 공식 임기 시작을 앞두고 한국을 방문한 반기문 차기 유엔 사무총장은 지난 주에 끝난 북 핵 6자회담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지 않았던 점은 유감스럽지만 6자회담의 틀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긍정적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반 차기 총장은 다자 간 틀을 통한 문제해결은 시간이 좀 걸리는 수도 있어 인내를 필요로 한다고 지적하면서, 희망을 잃지 않고 해결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협상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반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협상이 잘 진행되도록 보완적인 역할이 있다면 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아직 평양을 방문할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반 총장은 유엔에는 여러 가지 풀기 어려운 현안들이 산재해 있다면서, 이렇게 방대한 문제를 앞두고 심적인 부담과 중압감을 느끼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지만, 그동안 한국의 외교부에서 37년 간 쌓은 경험, 그리고 국민의 성원과 격려를 원동력으로 삼아 노력하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반 총장은 국제사회 곳곳에서 분쟁 등 여러 사건들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면서, 수단 다르푸르 지역의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고, 레바논 사태, 이란 핵 문제, 중동지역의 전체적인 문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 등이 급선무로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반 총장은 공식 임기를 시작하는 즉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에 나설 것이며 필요하면 해당국을 방문해 외교활동을 벌이는 것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벌써 출장 일정이 두 군데나 잡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반 총장은 또 국제사회의 공동번영을 위한 개발 문제도 상당히 큰 현안이라면서, 유엔의 새 천년 개발목표 이행을 위해 국제사회 전문가들과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반 총장은 그동안 한국이 경험한 것에 대해 회원국들의 기대가 크다면서, 한국의 다이내믹한 변혁 등이 유엔개혁에 상당히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 총장은 또 한국인 사무총장이 활동을 원만히 잘 할 때 한국의 위상과 한국인에 대한 평가가 높아질 수 있다면서,

국민 전체와 사무총장이 같이 일한다고 생각하면 한국인의 사고와 인식, 시야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고 좀 더 희망적인 방향으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중국의 격주간 시사잡지인 ‘환구인물’은 반기문 총장을 '2006년 10대 세계인물' 9위에 선정했습니다.

이 잡지는 반 총장이 많은 지지표를 얻어 유엔 사무총장에 당선된 것은 아프리카와 비동맹 국가들의 아시아에 대한 신뢰와 지지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아시아는 이러한 세계 외교 엘리트를 배출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