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인 과반수, '대북지원 중단해야'


한국인들의 과반수는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현 상황에서 정부가 대북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의 정부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평통자문회의)가 19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북한의 핵실험 이후 대북 지원과 관련, 20.9%가 민간과 정부 지원 모두 중단해야 한다, 38.8%는 민간은 계속하되 정부는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민간과 정부 차원의 지원 모두 계속돼야 한다는 의견은 23.7%로 나타났습니다. 이같은 결과는 한국인의 60%가 정부 차원의 대북한 지원이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입니다.

평통자문회의의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또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 추진 방향과 관련, 원칙은 유지하되 방법은 재검토돼야 한다는 응답이 44.5%로 가장 많았고 지금처럼 계속해야 한다는 입장은 20.7%에 그쳤습니다.

이밖에 북한 핵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이 먼저 핵을 포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40.7%로, 미국이 먼저 대북 제재를 해제해야 한다는 의견 16.8%에 비해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에서 한국인들은 내년 남북관계 정책의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29.9%가 남북정상회담 개최, 이어 21.5%는 북한의 개혁.개방, 그리고 19.5%는 남북경협 활성화를 꼽았습니다.

민주평통의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의 만19살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지난 1일부터 사흘간 전문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