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일본의 대 북한 추가 금융제재 강력 비난


북한은 25일, 일본의 대북한 추가 금융제재와 관련, 북일 평양선언의 정신과 요구를 짓밟는 배신행위’라고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5일, 기명 논평을 통해 일본의 대북한 금융제재는 미국의 비위를 맞추려는 것으로 제 몸값을 올리고 대미 추종으로 제 잇속을 채우려는 정치간 상배의 역겨운 추태’라고 강도높게 비난했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에 보도된 이 논평은 이어 “북한이 일본의 금융제재를 두려워 하지 않지만, 이를 중요시하는 것은 북한의 자주권 및 존엄과 관련돼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제재조치가 이루어진 가운데 6자회담에 나가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확고히 견지하고 있는 것도 존엄과 자주권이 조금이라도 침해당하는데 대해서는 추호도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북한 노동당의 기관지인 노동 신문은 “일본의 무분별한 행위로 인해 양국 적대관계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면서 일본의 대 북한 금융조치를 가리켜 반공화국 망동이라고 묘사하면서 이같은 재제조치가 초래할 엄중한 결과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분별있게 처신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를 비난하는 유엔 안전 보장이사회 결의안에 따라 지난주 19일 북한의 무기개발 계획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15개 회사와 한명의 개인을 특별 재제대상으로 지목했습니다. 제재대상이 된 단체들에는 코하스 AG,조선 광송 무역 회사, 조선 종합 장비 수입 회사 , 조선 광산 개발 무역회사와, 평양 봉화 병원등이 포함됐습니다. 유일하게 개인자격으로 제재대상이된 사람은 스위스 회사, 코하스 AG의 제이콥 스테이거 회장입니다.

미국은 북한의 핵야욕을 둘러싸고 국제사회와 대립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 금융 제재를 강화할 것을 동맹국들에게 촉구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 2002년 9월 17일, 평양 정상회담에서 조일 두 나라간의 우호관계에 관한 평양선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그후 두 나라의 관계는 지난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북한 공작원들에 의해 납치된 피랍 일본인들의 송환문제를 둘러싸고 계속 냉각돼 왔습니다.

북한은 피랍 일본 민간인 5명을 일본에 송환했지만, 일본은 북한에는 아직도 또 다른 일본 민간인들이 아직 생존해 있고, 북한이 이들을 강제 억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