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노 대통령, 중국 총리에게 역사왜곡에 대한 유감 표명


중국이 고구려를 중국 동북지방의 소수민족 정권이라고 역사를 왜곡한 데 대해 한국내에서 또다시 강한 반발이 일고 있는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이 10일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의 회담에서 처음으로 유감을 표시하면서 중국의 역사왜곡 문제가 한·중 정상간의 주요 문제로 또다시 불거졌습니다.

중국의 동북 공정은 북핵 문제와 함께 한반도 정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안으로 외교적으로 한국 정부의 적절한 대응이 요구된다는 것이 대부분 국민들과 고대사 연구 학자들의 지적입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을 하성봉 통신원을 통해 알아봅니다.

문: 중국의 역사 왜곡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원자바오 중국 총리에게 처음으로 직접 유감을 표시했다는 데요. 어떤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강도로 유감 표명이 됐나요?

답:핀란드 헬싱키에서 진행중인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에 참석중인 노 대통령은 10일 원자바오 중국 총리와의 회담에서 중국의 동북공정에 따른 한국 고대사 왜곡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날 “학술연구기관 차원이라고 하지만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중국 정부는 한국 정부와 합의한 바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에대해 원자바오 중국 총리는 “양국간 합의 사항을 존중한다”며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이 문제를 잘 다루도록 관련학술연구기관에 지시했으며 정부차원에서도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중간의 회담은 중국측이 북한 핵문제를 논의하자며 갑작스레 요청해와 현지 시간 10시 50분께 이뤄졌는데, 한국측이 의제에 동북공정 문제를 포함시킬 것을 요구했고 중국측이 이를 수용하면서 이뤄졌습니다. 대통령의 유감표명에 대한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의 전달 내용입니다.

“동북공정과 관련해서 학술연구기관 차원이라고 하지만 이런 문제가 양국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문: 노 대통령이 역사 왜곡에 대해 유감을 공식적으로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대통령이 직접 나설만한 이유라도 있었습니까?

답:중국의 역사 왜곡 사태는 지난주 6일 중국사회과학원 중국변경연구센터가 고조선과 발해 등 고대사를 왜곡하고 한강 유역도 한때 중국 영토였다는 내용이 포함된 사실이 드러났다는 연구 논문을 자체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한 사실이 국내 언론에 의해 보도되면서 불거졌습니다.

이는 지난 2004년 동북공정 문제가 한중간의 역사문제로 대두됐을 당시 양국간 마찰해소를 위해 “양국간에 정치문제화하지 않고 학술연구에만 그친다”라는 ‘구두양해’ 사항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일면서 파장이 증폭됐습니다. 또한 야당 의원과 일부 국내 언론이 “한국 정부가 중국과의 마찰을 우려해 중국의 동북공정 진행과정을 알면서도 은폐했다”, “정부가 2년동안 까맣게 몰랐다” 는 등 각종 의혹을 제기하면서 관심이 더욱 뜨거워졌습니다.

또한 중국이 내년 1월 중국 지린성 창춘 시에서 개막되는 제6회 동계아시안게임의 성화 채화식을 지난 6일 민족의 영산인 백두산(중국명 창바이산) 천지에서 개최한 사진이 국내 언론에 공개되면서 논란을 더욱 촉발시켰습니다. 노 대통령의 이날 유감 표명은 중국의 역사왜곡 재발 방지촉구와 야당 등의 공세 등 국내 상황을 함께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문: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왜곡돼 있으며 한국내 학계는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답: 중국사회과학원의 논문에 나타난 왜곡내용의 골자는 기자조선, 위만조선, 고구려, 부여, 발해까지의 5개왕조 역사가 고대 중국의 지방정권 역사이며, 특히 발해는 중국 당왕조가 직접 감독한 군지역으로 기술됐습니다. 이는 중국이 한국의 고대사를 송두리째 중국 역사의 일부로 편입시키려는 의도라는 지적입니다.

중국은 또 전국시대 연나라 영토는 한반도 한강유역의 진번조선까지 확대됐다며, 한강 유역까지 모두 고대 중국의 역사이자 영토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대해 한국내 학자들은 “전설까지 끌여들여 한국사를 삼키려고 하고 있다”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문: 그럼 중국이 한국의 고대사를 지속적으로 왜곡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중국은 한국과 북한의 통일을 염두에 두고 미리부터 학술적인 울타리를 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실제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은 정부의 조직적인 지원아래 정부산하 연구단체를 통해 오랜 시간동안 고대사 연구를 해온 반면 한국은 예산 부족에 따른 학자들의 외면으로 기본적인 연구조차 진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유일한 국내 고구려 연구단체인 고구려연구재단이 종합적 국책연구기관인 동북아역사재단과 합치기 위해 지난달 해체됐으나 동북아역사재단은 아직 출범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 고대사 연구자가 밝힌 실제 속사정을 들어보시겠습니다. “학교부설 연구소의 연구원들이 대부분 실제로는 아르바이트성 성격이 짙거든요. 연구교수라든지 프로젝트를 따서 거기서 수당을 받지 않는 한은 월급이라고 하기는 좀 그렇거든요. 액수가 원체 작아서, 100만원 미만이거든요. ”

문: 연구자들이 생계를 걱정할 정도인 열악한 상황에서 고대사 연구가 제대로 될 수가 없을 것 같네요. 또 대학에서도 사학과는 취업이 잘안돼 ‘비인기학과’에 찬밥 신세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쪽의 제2, 제3의 역사왜곡이 계속될 수 밖에 없을 듯한데 학계와 시민들의 반응은 어떤지요?

답: 김은국 발해사 연구자는 11일 한 국내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나올 과제들에 대해서도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하는 것도 과제”라며 “이들 과제들은 지난 1981년부터 중국 학술계에서 틀을 잡아놓고 있다”고 밝혀 중국의 역사왜곡에 대해 지속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함께 뜻있는 일반 시민들은 현재 학교 교과목중 선택으로 돼 있는 국사 과목을 대학입시는 물론 사법시험과 행정, 외무고시에서 필수 과목으로 정해서 국민 개개인들에게 확고한 역사의식을 심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평소 단재 신채호 선생의 국적회복을 강조해온 강효백 경희대 법대 교수입니다.

“조국독립을 위해서 목숨을 바친 분들이 무국적 상태다..중국이 알면 우리를 얼마나 얕잡아 보겠습니까. 현재 우리 교육과정에서 국사는 선택이고 미국의 토익은 필수중의 필수입니다.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 등 각종 고시에서도 국사는 제외돼 있습니다. 어떻게 자신의 역사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민족과 국가를 위한 참다운 공무원이 될 수 있겠습니까. ”

역사는 과거를 통해서 미래를 보는 거울이라고 했습니다. 한국사는 우리나라의 정체성 바로 그 자체입니다. 우리 역사를 알아야만 중국과 일본 등 주위 강대국의 역사왜곡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