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터키 ‘S-400’ 미사일 곧 인수 전망


지난 3월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시 그바르데이스크 마을 외곽 군 기지에 방공미사일 S-400이 배치돼 있다.

터키가 러시아로부터 구매한 ‘S-400’ 미사일 방어시스템 인도 작업이 다음 주부터 진행된다고 오늘(5일) 현지 매체들이 보도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이같은 보도를 인용해, S-400 미사일 시스템이 오는 7일 러시아 공군기지에서 화물기 2대에 실려 터키에 운송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시스템 설치를 감독할 러시아 기술팀도 8일까지 터키에 도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정부는 터키가 S-400 도입을 강행할 경우 제재하겠다고 앞서 여러 차례 밝혔습니다.

터키는 미국이 주도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으로, 최신예 ‘F-35’ 전투기 도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미국산 무기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 정부는, 관련 기밀 정보가 러시아로 유출되고 F-35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또한 S-400이 가는 곳에는 최첨단 레이더와 정찰 장비, 운용부대 등이 함께 배치되기 때문에, 주변 나토 회원국들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 당국은 크림반도의 우크라이나 인접 지역에 이 미사일을 추가 배치하고, 내전중인 시리아에서 실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