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ABC

지난 2017년 11월 미국 플로리다주 세인트피터스버그에서 CNN과 유튜브가 공동주관한 공화당 대선경선루보 토론회가 열렸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열 번째 시간으로 ‘신기술과 대선 후보 TV 토론’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9 1:47 오전
지난 2008년 9월 미국 미시시피대학에서 열린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진행을 맡은 PBS의 고 짐 레러 앵커(가운데)가 존 맥케인 공화당 후보(오른쪽), 바락 오바마 민주당 후보와 악수하고 있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아홉 번째 시간으로 ‘대선 후보 TV 토론과 관련된 몇 가지 사실들’에 관해 추가로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8 1:08 오전
지난 1996년 10월 미국 샌디에이고대학에서 민주당 빌 클린턴 대통령과 공화당 밥 돌 후보의 대선후보 토론회가 열렸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여덟 번째 시간으로 ‘대선 후보 TV 토론과 관련된 몇 가지 사실들’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7 1:38 오전
1980년 10월 미국 클리블랜드에서 열린 대선후보 토론에서 민주당 지미 카터 대통령과 공화당 로널드 레이건 후보가 악수하고 있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일곱 번째 시간으로 ‘대선 후보 TV 토론의 단점’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5 3:45 오전
지난 2000년 10월 미국 보스턴에서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앨 고어 민주당 후보(왼쪽)와 조지 W. 부시 공화당 후보의 TV 토론회가 열렸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여섯 번째 시간으로 ‘대선 후보 TV 토론의 영향력’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5 1:13 오전
지난 1992년 10월 미국 버지니아주 리치몬드에서 열린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무소속 로스 페로 후보(가운데)가 공화당 조지 부시 대통령(왼쪽), 민주당 빌 클린턴 후보와 토론했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다섯 번째 시간으로 ‘참여 후보 선정 기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2 1:34 오전
지난 2016년 10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대선후보 토론회 무대가 설치됐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네 번째 시간으로 ‘토론 주최 기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1 2:30 오전
2016년 9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뉴욕주 호프스트라대학에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TV 토론회가 열렸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세 번째 시간으로 ‘진행 방식과 규칙’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0 3:23 오전
1960년 10월 21일 미국 뉴욕에서 공화당 리처드 닉슨 부통령과 민주당 존 F. 케네디 후보의 TV 토론회가 열렸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 두 번째 시간으로 ‘1960년 이후 대선 후보 TV 토론’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9 4:07 오전
1858년 일리노이주 연방 상원의원 선거에 출마한 공화당 에이브러햄 링컨 후보와 민주당 스티븐 더글러스 후보의 토론을 그린 삽화.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앞으로 세 차례에 걸쳐 TV 토론에 등장할 예정입니다. 두 후보 진영은 이들 TV 토론회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쓸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TV 토론 ‘ 첫 번째 시간으로 ‘TV 등장 이전의 토론’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8 2:43 오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존스타운의 제강공장.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진영은 승리를 위해 미국 전역에서 유세를 벌일 예정입니다. 특히 양 후보 진영은 이른바 ‘러스트 벨트’에서 승리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이 ‘러스트 벨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5 2:15 오전
지난 2004년 11월 미국 뉴욕 록펠러센터에 대통령 선거 개표 결과를 표시하기 위한 대형 지도가 설치됐다. 붉은 색은 당시 공화당 조지 부시 대통령이 승리한 주를, 푸른 색은 민주당 존 케리 후보가 승리한 주를 나타낸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선거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진영은 승리를 위해 미국 전역에서 유세를 벌일 예정입니다. 이런 가운데 많은 언론에서 공화당 지지나 민주당 지지가 우세한 지역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이른바 ‘레드 스테이트와 블루 스테이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2016년 7월 경합주인 오하이오 콜럼버스에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 유세가 열렸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진영은 승리를 위해 이른바 ‘경합주’에 대한 공략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합주’는 대선 승리를 위해 반드시 이겨야 하는 지역이 됐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경합주’ 세 번째 시간으로 ‘선거인단 제도와 경합주’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3 2:38 오전
지난 2012년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바락 오바마 민주당 후보가 경합 지역인 위스콘신주 밀워키를 방문했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진영은 승리를 위해 이른바 ‘경합주’에 대한 공략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합주’는 대선 승리를 위해 반드시 이겨야 하는 지역이 됐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경합주’ 두 번째 시간으로 ‘경합주의 속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11월 7일 도널드 트럼프 당시 공화당 대선후보가 대표적인 경합주인 플로리다주 사라소테에서 유세 연설을 했다.
미국에서 공화당과 민주당 전당대회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대선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공화당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진영은 승리를 위해 이른바 ‘경합주’에 대한 공략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합주’는 대선 승리를 위해 반드시 이겨야 하는 지역이 됐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경합주’ 첫 번째 시간으로 ‘경합주의 정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9.1 3:15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