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샌더스, 인디애나 경선 승리...투표 인증 사진, 찬반 논란


미국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3일 공화당 인디애나주 예비선거 승리가 확정된 후 가족과 지지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미국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3일 공화당 인디애나주 예비선거 승리가 확정된 후 가족과 지지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미국 내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VOA 부지영 기자 나와 있습니다.

진행자) 오늘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사실상 공화당 대통령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이 소식을 비롯한 인디애나 주 예비선거 소식 먼저 전해 드리고요. 조지아 주지사가 논란 많은 대학 내 총기휴대 법안을 거부했다는 소식 전해 드립니다. 이어서 투표소 인증 사진을 둘러싼 논란도 살펴봅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어제(3일) 미국 중서부 인디애나 주에서 예비선거가 실시됐는데요. 이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네, 먼저 결과부터 전해 드리면, 공화당은 도널드 트럼프 후보, 민주당은 버니 샌더스 후보가 각각 승리를 거뒀습니다. 먼저 큰 관심을 끌었던 공화당 경선 결과부터 살펴보면요. 트럼프 후보가 53% 지지율을 보이면서 2위 테드 크루즈 연방 상원의원을 16% 포인트 큰 격차로 따돌렸습니다. 크루즈 후보의 지지율은 37%였고요.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는 약 8% 지지를 얻는 데 그쳤습니다. 여기서 트럼프 후보의 승리 연설 내용 잠시 들어보시겠습니다.

[녹취: 트럼프 후보] “It’s a beautiful thing to watch and……”

기자) 트럼프 후보는 아름다운 일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민주당의 유력한 대선 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후보와 공화당 단합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인디애나 주는 주 전체에서 승리한 후보에게 일부 대의원을 주고 선거구별 승자에 일부를 나눠주는데요. 트럼프 후보는 어제(3일) 인디애나 주 대의원 대부분을 챙겼습니다.

진행자) 이번 인디애나 주 선거는 반트럼프 세력이 트럼프 후보의 기세를 꺾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여겨졌는데요. 테드 크루즈 후보가 인디애나 주에서 중점적으로 선거운동을 벌이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하지만 트럼프 후보에게 지고 말았는데요. 크루즈 후보는 어제(3일) 인디애나 주 경선 결과가 나오자, 선거운동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승리를 향하는 길이 보이는 한 선거운동을 계속하겠다고 말해왔지만, 이제 그 같은 길이 불가능하게 보인다는 겁니다. 크루즈 후보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녹취: 크루즈 후보] “We gave it everything we got……”

기자) 크루즈 후보는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했지만, 유권자들이 다른 길을 택했다고 말했는데요. 마음이 무겁지만, 장기적으로 미국의 장래가 밝다는 믿음과 함께 대통령 후보 경선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라인스 프리버스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위원장은 어제(3일) 트럼프 후보가 “사실상 공화당 후보”라면서 당이 단합해 민주당의 클린턴 후보를 물리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크루즈 후보가 경선 포기를 선언하면서, 공화당은 트럼프 후보와 존 케이식 후보가 남았는데요. 케이식 후보는 어떻습니까? 선거운동을 계속할 생각인가요?

기자) 네, 케이식 후보 측은 처음부터 중재 전당대회를 노린다는 전략이었다면서, 7월 전당대회까지 선거운동을 계속한다고 밝혔습니다. 중재 전당대회는 1차 투표에서 대의원 과반수의 지지를 받는 후보가 나오지 않을 경우, 당 지도부가 중재해서 특정 후보를 미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왜냐하면, 2차 투표부터는 대의원 대부분이 소속 주의 경선 결과에 상관없이 원하는 후보를 지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행자) 프리버스 RNC 위원장이 트럼프 후보가 ‘사실상 공화당 후보’라고 말했는데요. 트럼프 후보가 전당대회 전까지 과반수 대의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얘기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앞으로 9개 주 경선이 남아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공화당 대통령 후보 지명을 받으려면, 전체 대의원의 절반을 넘는 1천237명 이상이 필요한데요. 트럼프 후보는 이번 인디애나 주에서 승리하면서 1천 명 선을 넘어섰습니다. AP 통신 집계를 보면, 현재 1천47명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번에는 민주당 경선 결과 보겠습니다. 앞서 여론조사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근소한 차이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버니 샌더스 연방 상원의원이 역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결국, 샌더스 후보가 승리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샌더스 후보가 약 53% 지지율로 48%를 얻은 클린턴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습니다. 샌더스 후보의 승리 소감입니다.

[녹취: 샌더스 후보] “Millions of people today are beginning……”

기자) 샌더스 후보는 수백만 명이 일어서서 싸우기 시작했고 일부 억만장자가 아니라 모든 사람을 대표하는 정부를 요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샌더스 후보가 인디애나 주에서 이기긴 했습니다만,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을 받긴 힘들죠?

기자) 맞습니다. 민주당은 지지율에 따라서 대의원을 배분하는데요. 인디애나 주에서 샌더스 후보는 클린턴 후보보다 대의원 6명을 더 챙기는 데 그쳤습니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을 받으려면, 전체 대의원의 과반수인 2천383명 이상이 필요한데요. 클린턴 후보가 이미 2천200명 이상을 확보한 상황입니다. 샌더스 후보가 모은 대의원은 1천400명이니까, 차이가 크게 나는 거죠.

진행자) 민주당은 경선 결과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지지 후보를 택할 수 있는 슈퍼 대의원 제도가 있는데요. 슈퍼 대의원 대부분이 클린턴 후보를 지지하지 않습니까? 이들을 빼면 어떻습니까? 결과가 달라질 가능성이 있는지요?

기자) 아니오. 슈퍼 대의원을 제외해도 클린턴 후보가 300명 이상 앞섭니다. 앞으로 남은 경선에서 샌더스 후보가 압도적인 지지율로 모두 승리해야만 클린턴 후보를 따라잡을까 말까입니다.

진행자) 이변이 없는 한, 11월 본 선거에서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후보와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맞붙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동안 가상대결에서는 대부분 클린턴 후보가 승리하는 것으로 나왔죠?

기자) 네, 앞서 여론조사 기관 라스무센 조사에서는 트럼프 후보가 41% 대 39%로 클린턴 후보를 근소한 차이로 물리치는 것으로 나왔는데요. 하지만 오늘(4일) 나온 CNN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여전히 클린턴 후보가 우세합니다. 54% 대 41%, 클린턴 후보가 약 13% 포인트 차이로 넉넉히 승리를 거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여론조사는 인디애나 주 경선 결과가 나오기 전에 실시된 것인데요. 응답자 대부분이 경제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클린턴 후보가 더 낫다고 답했습니다.

진행자) 앞서 말씀 드렸듯이 공화당에 케이식 후보가 남아 있는데요. 케이식 후보가 바라는 대로 중재 전당대회가 열려서 케이식 후보가 공화당 대선 후보 지명을 받게 된다면, 어떨까요?

기자) 네, 케이식 후보가 7% 포인트 격차로 이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앞서 여론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민주당도 공화당 후보들과 대결에서 더 경쟁력이 있는 후보는 클린턴 후보가 아니라, 샌더스 후보로 나타났는데요. 트럼프 후보를 16% 포인트, 케이식 후보를 4% 포인트 차이로 이기는 것으로 나온 겁니다. 케이식 후보와 샌더스 후보는 이렇게 본 선거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더 크다는 점을 각각 내세우고 있습니다.

/// BRIDGE ///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앞서 조지아 주 의회가 대학 내 총기휴대를 허용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는데요. 주지사가 이를 거부했다는 소식이 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네이선 닐 주지사가 어제(3일) 이 법안에 대해서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어제는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었는데요. 만약 이날까지 닐 주지사가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법안이 자동적으로 발효하게 돼 있었습니다.

진행자) 법안 내용부터 좀 설명해 주시죠.

기자) 네, 21세 이상은 조지아 주의 모든 대학 캠퍼스에서 총기를 눈에 보이지 않게 휴대하고 다닐 수 있게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기숙사 안과 스포츠 경기장, 학생 사교클럽 건물 등 일부만 제외됩니다. 이 법안은 지난 2월에 공화당이 주도하는 조지아 주 의회 하원을 통과한 뒤, 3월에 상원을 통과하면서 닐 주지사의 책상에 올라왔습니다.

진행자) 닐 주지사도 공화당 소속인 거로 아는데요. 동료 공화당 의원들이 추진한 법안을 반대한 이유가 뭡니까?

기자) 닐 주지사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 문제의 법안이 나왔다고 하지만, 별 효과가 없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거부권을 행사한다고 밝혔습니다. 닐 주지사는 이와 함께 조지아 주의 대학 지도자들에게 오는 8월까지 교내 학생들의 안전을 도모하는 방안을 제시하라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진행자) 이번 거부권 행사에 대한 반응이 어떻습니까?

기자) 물론 공화당 의원들은 실망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주민 반응은 엇갈리는데요. 총기 규제 지지자들은 이번 닐 주지사의 결정을 환영했고요. 반대로 총기권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비판하고 있습니다. 닐 주지사는 앞서 종교자유법안에도 거부권을 행사해서 보수적인 기독교도들의 분노를 샀는데요. 이 종교자유법안은 사업체 등이 종교적인 이유로 동성애자들의 결혼식 서비스 등을 거부할 수 있는 내용이 들어 있었습니다.

진행자) 미국에서 대학 내 총기휴대를 허용하는 주가 몇 개나 됩니까?

기자) 네, 이미 9개 주에 이런 법이 있는데요. 콜로라도, 아이다호, 캔자스, 미시시피 등입니다.

/// BRIDGE ///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 마지막 소식입니다. 미국에서는 올 11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각 당의 대선 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주별 경선이 열리고 있습니다. 유권자 중에는 투표한 기념으로 투표소 안에서 인증 사진을 찍는 경우도 있는데요. 인증 사진 허용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유권자들이 투표소 안에서 사진을 찍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을 텐데요. 말씀 하신 대로 기념으로 남기려는 목적일 수도 있고요. 또 인터넷 사회연결망, SNS에 사진을 올려서 다른 유권자들도 투표하도록 독려하려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미국 동부 뉴햄프셔 주 등 일부 주는 이를 금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왜 금지하려는 건가요?

기자) 우선 유권자가 투표한 내용에 대해선 비밀이 보장돼야 한다는 건데요. 만약 유권자의 투표 내용이 알려지면 부당한 압력을 받을 수 있고, 유권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표 내용의 비밀을 보장하는 건 민주주의의 기본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만약 유권자가 기표한 투표용지를 사진으로 찍어서 남긴다면, 의도든 아니든 투표 내용이 공개될 수도 있겠죠.

진행자)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유권자가 투표 내용을 사진 같은 기록으로 남겨서는 안 된다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또 다른 우려도 있는데요. 선거 부정행위에 이용될 가능성입니다. 만약 특정 후보가 돈으로 표를 매수하려 한다면, 대가를 지급하면서 자신에게 기표한 투표용지 사진을 증거로 요구할 수 있겠죠. 이런 부정행위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투표소 안에서 사진을 찍는 행위를 금해야 한다는 겁니다.

진행자) 미국 연방정부 차원의 규정은 어떻습니까?

기자) 지난 2015년 연방 법원은 유권자가 투표소에서 사진 찍는 행위를 제한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뉴햄프셔 주를 비롯한 여러 주가 개별적으로 이 결정에 항소한 겁니다.

진행자) 하지만 더 많은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하고, 민주주의 시민의 권리를 행사하도록 독려하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 않습니까?

기자) 네, 미국 투표소에는 유권자가 투표하면 ‘나는 투표했다’고 쓰인 스티커를 나눠주는데요. 많은 유권자가 투표일에 이 스티커를 자랑스럽게 붙이고 다닙니다. 투표소에서 사진 찍기를 허용해야 한다는 사람들은 투표소 사진이 이 스티커와 다를 게 없다는 거죠.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미국의 SNS 업체인 스냅챗은 이런 주장 등을 담은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현재 유권자가 투표소에서 사진을 찍는 걸 허용한 주도 있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사우스캐롤라이나 같은 주는 아무런 제한이 없습니다. 유타 주와 애리조나 주 등도 이를 허용하는데요. 그런가 하면 텍사스 등 많은 주는 투표소 안에서 전화나 사진기 휴대를 금하지만, 휴대한다고 해서 처벌할 기준은 없습니다. 반면에 펜실베이니아 주는 투표용지가 보이게 사진을 찍을 경우, 최대 1천 달러의 벌금을 낼 수 있습니다.

진행자) 얼마 전 한국에서도 총선을 치르면서 투표 인증 사진이 논란이 됐었죠?

기자) 한국에서는 투표소나 기표소 안에서는 사진 촬영을 금하고요. 또 밖에서 찍더라도 단순 투표 참여 권유는 괜찮지만, 특정 후보에게 투표하도록 유도하는 내용을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엄지를 들고 찍으면, 기호 1번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안 되는 겁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지금까지 부지영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