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남북, 다음달 11일 차관급 회담 합의..."실질적 관계 진전 이룰 것"


26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당국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접촉에서 남측 대표단 김기웅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오른쪽)과 북측 대표단 황철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장이 악수하고 있다.
26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 당국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접촉에서 남측 대표단 김기웅 통일부 남북회담본부장(오른쪽)과 북측 대표단 황철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장이 악수하고 있다.

남북한은 8.25 고위급 접촉의 핵심 합의사안인 당국회담을 다음달 11일 개성에서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당국회담을 계기로 실질적인 남북관계의 진전을 이루겠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남북은 26일 11시간 가량 이어진 실무접촉에서 다음달 11일 개성에서 1차 당국회담을 개최하는데 전격 합의했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앞으로 열릴 당국회담을 통해 실질적인 남북관계의 진전을 이루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입니다.

[녹취: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한국 정부는 이번 합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개최될 당국회담을 차분하게 준비해서 남북관계를 실질적으로 진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남북은 실무접촉에서 당국회담의 수석대표로 차관급을, 의제는 남북관계 현안 전반을 다루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당초 당국회담 수석대표의 격을 어떻게 상정할지가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한국 정부가 차관급 회담을 제의하고 북한이 호응해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한국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입니다.

[녹취:정준희/ 통일부 대변인]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의 후속회담 성격인 만큼 수석대표를 차관급으로 하자고 제의했고 북한도 부상급을 단장으로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장관급이 아닌 차관급 회담을 제의한 것은 지난 2013년 수석대표의 격 문제로 회담이 무산된 전례를 감안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남북은 다만 차관급 회담에서 협의가 어려울 경우 수석대표의 급을 높여 추가 회담을 여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상황에 따라 한국 측은 통일부 장관과 국가안보실장, 북측은 군 총정치국장과 통일전선부장으로 하는 2+2 대화 채널을 가동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일단은 합의문에 따라 후속 회담의 수석대표는 차관급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양측은 특히 당국회담에서 논의될 의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측은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중심으로 남북 현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하자고 주장한 반면, 북측은 금강산관광 재개를 비롯해 회담 의제를 구체적으로 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결국 북측이 한국 정부의 입장에 동의하면서 오는 11일 열릴 당국회담에서는 남북 간 주요 현안들이 포괄적으로 논의될 전망입니다.

북측은 금강산관광 재개 외에도 체육교류를 비롯한 민간교류 활성화도 제기했으나 식량이나 비료 지원과 같은 인도적 지원 문제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이 시급하다는 한국 측 주장에 대해서도 이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당국회담 개최 장소의 경우 한국 측은 서울을 제안했지만 북측은 왕래의 번거로움과 준비 시간 등을 이유로 개성이나 금강산, 판문점을 제의했습니다.

한국 정부 당국자는 12월인데다 교통 문제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개성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남북은 당국 회담 개최에 필요한 실무적 문제들을 판문점 연락사무소를 통해 계속 협의해나갈 방침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