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하원 의장


존 베이너 미 연방 하원 의장. (자료사진)
존 베이너 미 연방 하원 의장. (자료사진)

주요 미국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미국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김정우 기자 함께 합니다.

진행자) 자, 오늘은 어떤 주제를 알아볼까요?

기자) 네. 공화당 소속인 존 베이너 연방 하원 의장이 10월 말일부로 사임한다는 발표가 나왔는데요. 오늘 알아볼 주제는 바로 이 ‘하원 의장’입니다.

진행자) ‘하원 의장’을 영어로 ‘Speaker of the House’라고 하는데, 이 직책은 연방 하원을 대표하는 자리 아닙니까?

기자) 맞습니다. 미국 연방 하원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하원 의장’의 임무가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하원 의장은 하원 지도자로서 몇 가지 임무를 수행한다. 의장은 하원의 행정 책임자이고 수석 의원이다. 또 하원 다수당의 지도자라는 당파적 소임을 수행하고 선거에서 뽑힌 전체 하원 의원들을 대표한다. 하원 의장은 또 대통령에게 무슨 일이 있을 때 대통령직을 승계하는 데 있어서 부통령에 이어 서열 2위이다.” 이렇게 돼 있습니다.

진행자) 연방 상원에 100명의 의원이 있는데, 하원 의장이 대표하는 하원에는 의원 수가 모두 몇 명이죠?

기자) 네. 모두 435명입니다. 참고로 연방 하원은 각 주 주민들이 2년마다 선출하는 의원으로 구성하는데요. 연방 하원 의원은 취임할 때 만 25세 이상이어야 하고 미국 시민이 된 지 7년이 넘어야 하고요. 또 선거 당시 선거구가 속한 주의 주민이어야 합니다.

진행자) 그럼 하원 의장직에도 자격이 있는 건가요?

기자) 연방 헌법은 하원에서 하원 의장을 뽑는다고만 적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원을 이끄는 의장이 꼭 하원 의원일 필요는 없는 건데요. 하지만 지금까지 모두 하원 의원이 의장이 됐습니다.

진행자) 이 하원 의장직은 언제부터 있었던 자리입니까? 당연히 연방 의회가 시작될 때부터 있었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펜실베이니아에서 뽑힌 프레더릭 뮬렌버그 하원 의원이 초대 의장직을 수행했는데요. 뮬렌버그 의장은 초대 연방 하원이 시작된 1789년 4월 1일부터 의장직을 시작해 모두 2차례 의장직을 수행했습니다.

진행자) 하원 의장이 상당히 강력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처음부터 그랬던 겁니까?

기자) 아닙니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들이 헌법을 만들 때 하원 의장은 그저 회의장에서 교통정리나 하는 중재자쯤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하원 의장이 미국 건국 초기에는 별 힘을 쓰지 못했는데요. 하지만 1811년 제12차 의회의 헨리 클레이 의장 때부터 상황이 달라집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이 클레이 의장 때부터 하원 의장이 큰 힘을 갖게 됐다는 말이네요?

기자) 맞습니다. 켄터키에 지역구가 있던 클레이 의장은 이전 의장들과는 달리 법안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요. 또 자신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하원 운영규칙을 정했을뿐더러 자신이 지지하는 법안을 강력하게 밀어붙였습니다. 이렇게 19세기 초에 클레이 의장 때부터 힘이 세진 하원 의장의 권한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그러니까 브랙킷 리드 의장과 조셉 캐넌 의장 때에 가서 절정에 달합니다.

진행자) 절정에 달했다는 말은 그 이후엔 힘이 빠졌다는 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이 시기에 들어서자 의장 권한이 너무 크다는 불만이 나왔는데요. 그래서 1910년에 들어 몇몇 민주당과 공화당 소속 의원이 캐넌 의장에게 반기를 들고 하원 의장이 가진 권한을 축소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켜 버렸습니다. 이 결의안은 먼저 하원 의장이 ‘의사운영위원회’ 의장을 겸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이 ‘의사운영위원회’라면 법안에 대한 규칙과 토론 방식을 정하는 위원회죠? 결의안은 또 위원회에서 활동하는 위원을 하원 의장이 배정하는 권한까지 없앴습니다.

진행자) 그럼 현재 하원 의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겁니까?

기자) 네. 옛날보다 힘이 좀 빠졌다고 하지만, 아까 진행자께서도 지적했듯이 여전히 강한 권한을 행사합니다. 하원 의장은 입법 현안을 조정하는 등 몇 가지 제도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고요. 발의된 법안을 어떤 위원회가 다룰 것인지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 옛날처럼 ‘의사운영위원회’ 위원장을 겸하지는 못하지만, 이 위원회에 들어갈 의원 대다수를 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상원에서 하원 의장격인 상원 다수당 원내대표보다 이 하원 의장의 힘이 더 세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 BRIDGE ///

진행자) 네. ‘생방송 여기는 워싱턴입니다 -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Speaker of the House’, 즉 ‘하원 의장’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김정우 기자, 하원 의장은 어떤 방식으로 뽑는 건가요?

기자) 네. 하원 의원 임기가 2년이라 2년마다 한 번씩 하원 전체 회의에서 구두 투표로 의장을 뽑습니다.

진행자) 그럼 자동으로 하원 다수당 대표가 의장이 되는 건 아니군요?

기자) 맞습니다. 민주, 공화 두 당이 각각 의장 후보를 내고 투표를 하죠? 하지만 다수결 투표니까 하원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한 당에서 낸 후보가 의장이 됩니다. 현 존 베이너 의장은 지난 2011년 1월 5일 투표를 통해 하원 의장이 됐고요. 올해부터 세 번째 임기를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진행자) 그럼 지금까지 하원 의장이 모두 몇 명이나 되는 겁니까?

기자) 네. 베이너 의장까지 해서 모두 53명입니다.

기자) 그렇군요? 그럼 이 의장직에 가장 오래 머물렀던 사람은 누군가요?

기자) 네. 민주당 소속으로 텍사스에 지역구가 있던 새뮤얼 레이번 의장입니다. 레이번 의장은 무려 17년하고 두 달, 그리고 이틀을 의장직에 있었습니다. 반대로 가장 짧았던 기간은 단 하루로 공화당 소속으로 뉴욕 주에 지역구가 있던 테오도르 포메로이 의장인데요. 당시 포메로이 의원을 예우하는 차원에서 포메로이 의원이 1869년 제40차 의회가 끝나는 날에 하루 동안 의장직을 맡았다고 하는군요.

진행자) 그런데 몇 년 전에는 여성 의원이 하원 의장을 맡지 않았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바로 민주당 소속으로 캘리포니아 주에 지역구가 있는 낸시 펠로시 의장입니다. 펠로시 의장은 지난 2007년 1월에 하원 의장에 뽑혔고 한 차례 연임했는데요. 지금까지 최초이자 유일한 여성 하원 의장입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최연소 하원 의장은 1839년 12월에 뽑힌 로버트 헌터 의장으로 당시 30세였고요. 가장 나이가 많았던 사람은 1933년 3월에 뽑힌 헨리 레이니 의장으로 당선 당시 72세였습니다.

진행자) 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지금까지 ‘미국 뉴스 따라잡기’ 김정우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