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남광규 교수] 한-중 정상회담 의미와 영향


박근혜 한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 동대청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을 마치고 오찬장인 서대청으로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 동대청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을 마치고 오찬장인 서대청으로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한-중 정상회담의 의미와 향후 한반도 정세 등에 미칠 영향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남광규 교수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인터뷰]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남광규 교수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6:47 0:00


문) 먼저 한-중 정상이 한 목소리로 한반도에서의 긴장행위에 반대한다고 밝혔는데요, 북한의 도발로 고조된 긴장을 남북 고위급 접촉을 통해 가까스로 해소한 지금 시점에서 양국의 이런 입장 발표는 어떤 의미라고 보십니까?

문) 한-중 정상의 이런 공통된 입장이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는 효과가 있을까요?

문) 북한 비핵화와 관련한 발언들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수준으로 보시나요?

문) 그렇다면 북한 핵 문제를 둘러싼 중국의 압박이라는 측면에서 중국의 태도가 변화할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문)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향후 중국을 둘러싼 남북한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문)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갖는 데 합의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문) 끝으로 시진핑 주석은 특별 단독오찬 등 박 대통령에 대해 극진한 대우를 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중국 정부가 이렇게 나오는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