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경찰, 톈진항 폭발 사건 관련자 23명 체포


중국 톈진항 폭발 사고 현장에서 지난 21일 군인이 보호복을 입고 오염수 정화작업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 톈진항 폭발 사고 현장에서 지난 21일 군인이 보호복을 입고 오염수 정화작업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 경찰이 적어도 139 명의 사망자를 낸 톈진 대폭발 사건과 23 명이 연루됐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 가운데 체포된 12 명은 폭발이 일어난 루이하이 국제 물류창고사 관계자들로 이 회사 최대 주주인 유쉐웨이와 둥서쉬안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들은 앞서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관계당국으로부터 안전 관련 인허가를 취득하기 위해 관리들과의 인맥을 활용했다고 시인했었습니다.

경찰은 루이하이 사 간부 등이 불법적으로 위험 화공약품들을 창고에 보관해 온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또 루이하이 사가 불법으로 안전평가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도운 혐의로 ‘톈진 종빈 하이솅’ 사를 지목했습니다.

경찰은 업체의 불법을 용인해 준 톈진항만 관리들과 책임자 등 11 명을 조사하고 있으며, 이들에게는 권력남용과 직무태만 혐의 등이 적용될 전망입니다.

한편 중국 내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다른 시설들의 안전기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