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미한 연합훈련, 대화 전제조건 될 수 없어"


People throw colored powder during the Holi festival in Santa Coloma de Gramenet, near Barcelona, Spain.
People throw colored powder during the Holi festival in Santa Coloma de Gramenet, near Barcelona, Spain.

한국 군 당국은 미-한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라는 북한의 요구에 대해 미-한 연합훈련은 대화의 전제조건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국 내 전문가들은 북한의 주장은 미-한 공조를 깨려는 의도라고 분석했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한 연합군사훈련은 대화의 전제조건이 될 수 없다고 한국 군 당국이 밝혔습니다.

한국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30일 브리핑에서 북한이 미국에 대화의 조건으로 미-한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연합훈련은 연례적이고 방어적인 훈련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의 남침에 대비하기 위해 연합훈련은 반드시 필요하며 이는 수험생이 시험문제를 풀지 않으면 시험에 대비할 수 없는 것과 같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김민석 한국 국방부 대변인] “한-미 연합훈련은 연례적으로 하는 것이고 북한의 남침에 대비한 방어적인 훈련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어적인 훈련은 한-미 연합체제를 공고히 하고, 북한의 남침에 대해서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꼭 필요한 것입니다.”

이에 앞서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29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를 원한다면 미-한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군사적 적대행위를 먼저 그만둬야 미-북 간 대화가 가능해지고 얽혀있는 문제들이 풀릴 수 있다는 겁니다.

외무성 대변인은 또 한반도의 긴장이 계속되는 것은 미국의 군사훈련 때문이며 미국이 훈련 중단 등의 진정성을 보이기 전까지는 악순환만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1월에도 미국이 연합훈련을 임시중단하면 핵실험을 임시로 중단할 수 있다는 제안을 했습니다.

당시 미국은 연합훈련을 핵실험과 연결하는 것은 암묵적인 위협이라며 사실상 북측의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한국 내 북한 전문가들은 이렇듯 북한이 계속해서 미국에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하는 이유는 미-한 공조를 깨뜨림으로써 자신들의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한국의 국책연구기관인 국방연구원 김진무 박사입니다.

[녹취: 김진무 박사 / 한국 국방연구원] “한-미 간 이간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이죠. 그러니까 한-미 공조가 강화되면 북한은 자기들한테 계속 불리한 거예요. 한-미를 떼어놔야만 일단 북한이 미국하고 직접 협상, 남한하고 협상 이게 용이해지거든요. 자기들 협상력이 강화되는 부분이 있어요. 한-미 공조를 깨는 것이 북한에 유리하다, 그 중 하나로 군사합동훈련이 중단되면 한-미 공조가 약화되고 한-미 간 이견이 생길 수 있다는 거죠.”

김 박사는 또 실제로도 북한이 연합훈련에 대해 큰 위협을 느끼고 있다면서 특히 매년 봄에 실시되는 미-한 연합 ‘키 리졸브’와 ‘독수리 연습’ 때에는 북한 군 전체가 갱도에 들어가 대응 태세를 갖출 정도라고 설명했습니다.

세계북한연구센터 안찬일 박사는 북한 내부의 불안정성이 커질수록 미-한 연합훈련에 대한 발발이 거세지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녹취: 안찬일 박사 /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 “자기네가 그만두라고 해서 절대로 그만두지 않는다는 것을 북한이 모를 리는 없고, 북한으로서는 어쨌든 그만큼 북한 내부가 상당히 불안하다는 이야기거든요.”

안 박사는 또 적어도 노동당 창건 70주년이 있는 10월 이전에는 남북대화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북한이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