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광복 70주년 통일박람회 개막


2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광복70년 기념 통일박람회 2015 개막식에서 홍용표 한국 통일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 지사 등 내외빈과 통일부 어린이기자단이 한반도의 평화 통일을 기원하는 비둘기 풍선을 날리고 있다.
2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광복70년 기념 통일박람회 2015 개막식에서 홍용표 한국 통일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최문순 강원도 지사 등 내외빈과 통일부 어린이기자단이 한반도의 평화 통일을 기원하는 비둘기 풍선을 날리고 있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한국 정부가 주관하는 ‘통일박람회’가 오늘 (29일) 개막했습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통일의 역량을 키워 나가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통일부와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가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통일박람회’가 ‘이제 하나, 희망찬 미래’를 주제로 29일부터 사흘 간 서울에서 열립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개막식 축하 영상메시지에서 평화통일에 대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한국 정부는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갖고 착실한 준비와 탄탄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통일의 역량을 키워나가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또 광복 70주년인 올해 남북 교류를 통해 실질적인 남북 간 협력을 이루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올해는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년을 맞아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민족적 염원은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남북 교류와 인도적 협력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협력의 통로도 꾸준히 열어 나갈 것입니다.”

박 대통령은 통일박람회 개최가 평화통일의 길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반드시 통일이 이뤄진다는 믿음을 갖고 통일 준비에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개막사에서 통일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녹취: 홍용표 통일장관] “이제 광복 70년을 맞아 한강의 기적을 넘어 한반도의 기적을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모두가 행복한 통일국가를 만들어 새로운 도약을 이뤄야 합니다.”

오는 31일까지 열리는 통일박람회에는 중앙부처와 공공기관, 그리고 통일 관련 민간단체와 언론기관 등 모두 164 곳이 참여합니다.

이들 단체들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통일 준비 노력을 알리게 됩니다.

행사장 일대에서는 또 한국 국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공연과 음악회, 사진영상전, 그리고 통일열차 탑승 행사 등 통일을 체험하는 다양한 행사가 마련됩니다.

한국의 통일부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국 국민들의 통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민간과 정부가 협력하는 실질적인 통일 준비의 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