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파리 유학 북한 고위층 자녀, 강제 송환 중 탈출"


프랑스에서 유학하는 북한 유학생 한 모씨가 자신을 강제 소환하러 온 북한 호송조에 붙잡혔다가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씨가 다닌 파리에 있는 프랑스 국립 라빌레트 건축학교 모습.
프랑스에서 유학하는 북한 유학생 한 모씨가 자신을 강제 소환하러 온 북한 호송조에 붙잡혔다가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씨가 다닌 파리에 있는 프랑스 국립 라빌레트 건축학교 모습.

프랑스 파리에서 유학 중이던 북한 고위층 자녀가 북한으로 강제송환 되던 중 탈출해 잠적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국 정부는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유학 중이던 북한 고위층 자녀가 북한으로 강제송환 되기 직전 극적으로 탈출했다고 프랑스 언론들이 현지시간으로 19일 보도했습니다.

프랑스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유럽의 제3국 북한대사관 소속 국가보위부 요원이 이달 초 파리에서 유학 중인 북한 대학생 한모 씨의 집에 들이닥쳐 한 씨의 여권과 휴대전화 등을 빼앗고 북한으로 강제송환 하려고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한 씨는 공항으로 가던 도중 극적으로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씨는 북한이 지난해 처형한 장성택 전 노동당 행정부장의 잔재 청산 작업으로 숙청한 인물의 아들로 김일성종합대학 출신의 수재로 알려졌습니다.

한 씨가 탈출을 결행한 것은 아버지가 숙청되고 가족과 친척들도 정치범 수용소로 끌려간 사실을 알고 북한으로 송환되면 자신도 안전하지 못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씨는 현재 지인의 도움으로 모처에 몸을 숨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프랑스 경찰과 한 씨가 다녔던 국립 파리 라빌레트건축학교 측은 한 씨의 소재를 파악 중입니다.

라빌레트건축학교 측 관계자는 경찰이 지난 14일 한 씨를 찾으러 학교에 왔다며 학교 측에서 학생과 교수 등을 대상으로 한 씨의 소재를 파악하려고 했으나 적어도 2주 이상 그를 본 사람이 없다고 전했습니다.

한국 정부도 프랑스 당국의 협조를 얻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입니다.

[녹취: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 “관계국 당국과 긴밀한 협의 하에 사실관계 파악 및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9일 북한인권 상황의 국제형사재판소 (ICC) 회부를 포함한 인권 결의안이 유엔총회에서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된 가운데 파리 유학생 강제송환 시도가 사실로 확인된다면 북한의 국제적 고립도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