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영국 외교부 "북한, 모든 입국 외국인 21일 격리 조치"


28일 북한 순안국제공항에서 승객들이 베이징발 고려항공에 올라타고 있다.
28일 북한 순안국제공항에서 승객들이 베이징발 고려항공에 올라타고 있다.

북한이 모든 입국 외국인들을 21일 동안 격리하는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치명적인 질병인 에볼라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기 위한 조치인데요,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이 30일 자국에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들에 대해 21일 간 격리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영국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영국 외교부는 이날 발표한 북한 여행주의보에서, 북한이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발병 사태에 대응해 추가 조치를 취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새로운 조치에 따라 아프리카 등 북한이 에볼라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간주하는 나라와 지역에서 온 외국인들은 북한 정부가 지정한 호텔에 21일 간 격리돼 의료진의 관찰을 받게 된다고 전했습니다.

그밖의 다른 나라에서 온 외국인들은 북한의 초청단체가 지정한 호텔에 21일 간 격리됩니다.

북한 거주 외교관들과 국제 구호단체 관계자들은 북한에 입국한 경우 자체 공관 내에서 21일 동안 격리됩니다.

영국 외교부는 아직 북한에서 에볼라 의심 사례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에볼라 바이러스는 최대 21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며, 치사율이 최고 90%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현재까지 에볼라 예방백신이나 치료약은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5일, 에볼라 유입을 막기 위해 추후 통보가 있을 때까지 모든 관광객의 입국을 금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에볼라 발생국가에서 입국하는 외교관과 국제 구호단체 요원 같은 공식 방문객들에 대해, 해당 지역 출발일로부터 21일 동안 의무적으로 격리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한편 미국의 구호단체인 '조선의 그리스도인 벗들'의 하이디 린튼 대표는 30일 'VOA'에 예정대로 11월 4일 방북할 수 있을지 분명치 않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하이디 린튼 조선의 그리스도인 벗들 대표] "We're actually struggling right now, there are a lot of questions about whether or not travelers can even come to North Korea right now because of Ebola concern, this may end up getting postponed and I just don't know where we are now right now, we're trying to work out through this."

린튼 대표는 여행객들이 북한을 방문할 수 있는지 조차 의문이라며, 계획대로 방북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지만 계획을 연기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조선의 그리스도인 벗들'은 11월 4일부터 22일까지 북한 보건 관리들에 대한 B형 간염 예방접종을 위해 북한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