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6 (수요일)

뉴스 Q&A / 서울 통신

최태원 SK그룹 회장 법정 구속…한국 1인가구 비율 20년 만에 두 배

박병용
오늘 한국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서울통신입니다. 한국 SK그룹의 최태원 회장이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법정에서 구속됐습니다. 한국에서 혼자 사는 사람, 1인가구의 비율이 20년 사이 두 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VOA 서울지국을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진행자) SK그룹은 한국에서 몇 째 가는 큰 기업집단인데, 회장이 법정에서 구속됐군요?
 
기자) 네,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21부는 오늘 계열사의 자금 약 5천5백만 달러를 횡령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에게 징역 4년을 선고하고 법정에서 바로 구속했습니다.
 
재판부는 최 회장이 지난 2008년 SK텔레콤과 SK C&C 등 그룹 계열사에 지시해 한 창업투자사의 펀드에 출자하도록 해 약 4천6백만 달러의 회사자금을 횡령했다고 밝혔습니다.
 
SK그룹은 무죄 판결을 받거나 적어도 집행유예 선고를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가 실형이 선고되자 크게 당황하는 분위기이고 즉시 항고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진행자) 최태원 회장에게 실형이 선고됐는데, SK그룹이나 한국 재계는 상당한 충격을 받았겠군요.
 
기자) 네,지난 해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법정구속됐었죠. 그에 이어 최 회장에게도 실형이 선고되자 재계는 그 동안 재벌 총수에게 적용되던 3-5 관행이 완전히 깨졌다며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3-5관행이란 재벌총수들의 경제범죄에 대해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함으로써 풀어주던 관행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한 재계 관계자는 그 동안 경제민주화 논의가 사법부의 판결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있었는데 이제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진행자) 요즘 한국에서는 1인 가구, 혼자 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통계가 나왔군요? 실태가 어떻습니까?
 
기자) 결혼을 하지 않는 도시 젊은이와 혼자 사는 농촌 노인이 늘면서 1인 가구 비율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비율은 지난 1990년 9%에서 20년 만인 지난 2010년 약24%로 급증했습니다. 또 오는 2025년에는 30%를 넘을 것으로 예측돼 앞으로 가구 분포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할 전망입니다.
 
1인 가구 가운데 미혼인구 비율이 높은 상위 5개 시군구는 모두 서울에 있고, 노인인구 비율이 높은 시군구로는 전남 보성군과 전남 곡성군, 전북 임실군 등으로 모두 70%를
넘었습니다.
 
진행자) 혼인기간이 20년 이상 지속된 부부들의 이혼을 황혼이혼이라고 한다는데, 이 비율도 크게 늘었다죠?
 
기자) 네,그렇습니다. 지난 1990년 5.2%에서 지난해 25%로 급증했습니다.
 
혼인기간에 따른 이혼 인구의 구성 비율을 분석해 보면 혼인기간이 4년 이하인 부부의 이혼은 줄어든 반면 20년이상인 부부의 이혼, 황혼이혼이죠, 황혼이혼은 20년 사이
약 5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인구 천 명에서 일어나는 이혼율을 조이혼율이라고 하는데 조이혼율은 2003년 3.4명으로 급증했다가 지난해에는 2.3명으로 낮아졌습니다.
 
진행자) 지금 박 기자가 분석해 주는 자료는 통계청이 발표한 2012년 한국의 사회동향이라는 통계자료죠? 거기에 따르면 한국민들의 자긍심도 크게 높아졌다죠?
 
기자) 네,그렇습니다. 한국인인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비율이 지난 2003년 74%에서 2006년엔 급격히 상승해 83%에 이르렀고 2010년엔 86%를 넘었습니다.
 
진행자) 다음 소식은 한국산 초음속 경공격기가 수출된다는 소식이군요. 어떤 기종인가요? 
 
기자) 네, 한국내 항공기 제작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 개발한 FA-50 기종입니다.
 
이 기종은 한국산 고등훈련기 T-50을 경공격기로 개조한 것으로 마하 1.5의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고 정밀 레이더를 비롯해 공대공 그리고 공대지 미사일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한국은 고등 훈련기 수출에 이어 전투기급 항공기까지 수출하게 됐군요. 수입을 하는 나라는 어느 나라죠?
 
기자) 필리핀입니다. 필리핀 대통령궁은 전력 열세를 보이는 공군력 증강을 위해 FA-50 12대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2대를 먼저 인도받아 조종사들이 훈련에 나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필리핀 정부가 FA-50을 선택한 건 필리핀의 요구 조건을 모두 충족시킨데다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필리핀은 요즘 남중국해 일부 섬을 놓고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데,이와 관련해 필리핀 정부는 FA-50을 훈련과 요격 등 기본적인 임무 뿐 아니라 정찰 임무에도
투입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진행자) 민족명절인 설이 이제 열흘 앞으로 다가왔군요. 이번 설에는 설 선물용품 가격이 어떻죠?
 
기자) 한국물가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굴비는 내리고, 가공식품은 올랐다고 합니다. 굴비 선물 세트는 지난 해보다
10%가까이 내렸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선품용품인 한우갈비 세트는 1kg에 62달러 정도로 지난 설보다 약 4%정도 올랐습니다. 그렇지만 호주산 찜갈비는 24%나 내렸습니다.
 
과일 선물세트는 사과 5kg 한 박스 값이 평균 84달러로 지난 설보다는 14% 내렸고, 추석보다는 9% 정도 올랐습니다.
 
실속형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공식품 가운데 참치 선물세트는 지난 설보다 6%정도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진행자) 유통업체 별로는 아무래도 대형 상점이 백화점보다 저렴하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한우 갈비 선물세트는 대형 상점이 백화점보다 20% 이상 쌌고, 사과나 배 등 과일도 2~30% 쌉니다.
 
물가협회 조사 담당자들은 이에 대해 대형 상점이 백화점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상품 구성과 등급에 차이가 있어 객관적 가격 비교는 어렵다고 평가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