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한·중·일 "북한 핵실험 중단해야"…북한, 안보리 제재 반발 위협 발언


진행자) 한반도 주요 뉴스를 간추려 드리는 ‘한반도 뉴스 브리핑’ 입니다. VOA 이연철 기자 나와 있습니다. 북한이 3차 핵실험을 시사한 가운데 미국과 한국이 한 목소리로 핵실험 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소식부터 알아보죠?

기자) 네, 먼저 미국의 글린 데이비스 대북 정책 특별대표는 북한이 국제사회와 ‘위험한 게임’을 하고 있다며 핵실험 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데이비스 대표는 어제(28일) 도쿄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핵실험을 한다면 이는 실수이자 오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핵실험을 할 경우 그에 따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도 오늘(29일) 북한의 3차 핵실험 강행 의지를 거듭 비판하며 핵실험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북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핵실험, 핵무기 개발,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같은 이런 행위를 북한은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북한의 핵 실험 시사와 관련해 중국 정부가 반응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나요?

기자) 중국 정부는 각종 외교 채널을 통해 북한에 핵실험 만류 의사를 전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오늘(29일) 중국 외교부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이 특사를 파견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이 나왔는데요, 이에 대해 훙레이 대변인은 현재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관련국들과 계속 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반면, 북한은 미국과 한국을 강력하게 비난하고 있지요?

기자)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어제(28일) 논평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을 또 비난하면서, 이를 주도한 미국은 참혹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북한으로선 자주권을 지키기 위해서 강력한 물리적 대응조치들을 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있을 수 없다며, 미국이 북한 사람을 모독하고 우롱하려던 대가가 얼마나 비참한 것인가를 알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오늘(29일)은 한국 정부를 겨냥해 동족 대결 정책을 포기하지 않는 한 마주 앉을 생각을 하지 말라며 유엔 제재에 가담하면 물리적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한 경고를 명심하라고 또 다시 위협했습니다.

북한은 이처럼 앞서 외무성과 국방위원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명의로 핵 실험과 같은 추가 도발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했던 미국과 한국에 대한 비난을 이어갔습니다.

진행자) 관련국들은 북한의 도발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바쁠 것 같은데요, 어떤 상황인가요?

기자) 한국 국방부에 따르면, 한국의 정승조 합참의장과 제임스 서먼 한미연합사령관이 그리고 마크 리퍼트 미국 국방부 아시아 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임관빈 한국 국방정책실장이 어제(28일) 각각 접촉을 갖고 북한의 핵 실험 징후를 평가하고 대응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이어 30일부터는 일본 도쿄에서 리퍼트 차관보와 임 실장 그리고 일본의 미시 마사노리 방위성 정책국장이 함께 하는 미-한-일 안보대화도 열려 북한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정보 공유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군 당국은 특히 자체적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비한 위기관리 대응반을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한반도 뉴스 브리핑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다음 소식 알아볼까요?

기자)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 실험과 관련해 중국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북한의 3차 핵실험을 중단시킬 지렛대를 가진 가진 국가는 중국밖에 없기때문입니다. 미 해군분석센터의 켄 고스 국장은 베이징이 평양에 특사를 보내 핵실험을 만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중국 언론은 눈길을 끄는 보도를 했습니다.중국 인민일보의 자매지 환구시보는 25일 “만약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강행 할 경우 중국은 대북 원조를 줄일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은 한반도의 평화를 원하며,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인 브루킹스연구소 조나단 폴락 박사는 이는 중국이 만일에 경우 대북 경제 지원을 줄일 수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은 3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김정은 정권이 상당한 정치,경제적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어제(28일) 북한이 5년 만에 노동당 당세포 비서대회를 열었습니다. 당초 예상됐던 경제강국 건설에 대한 언급 대신 유엔 안보리 제재에 대한 전투 동원태세가 강조돼 주목을 받았죠?

기자) 네, 북한이 ‘전당 당세포 비서대회’를 연 것은 지난 2007년 10월 이후 5년 만에 처음입니다. 특히,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직접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북한은 이번 대회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문제를 언급하며, 당원과 근로자들의 전투동원태세를 강조했습니다.

김기남 비서는 대회 보고에서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를 강하게 비난하며, 유사시 전 인민이 항쟁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경제강국 건설도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의 책동에 맞서기 위한 투쟁으로 지향돼야 한다며 당 세포의 우선적인 과업은 당과 수령을 결사 옹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북한이 유엔 안보리 제재에 반발해 핵실험 강행을 예고한 상황에서 이번 대회를 계기로 내부 결속을 도모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는 것인가요?

기자) 네, 북한이 3차 핵실험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에 맞게 전당의 전투력의 강화, 경각심 강화를 강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와 같은 어려운 국면에서 당 세포의 강화라고 하는 것은 곧 당을 중심으로 대외 위기를 헤쳐나가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진행자) 세계적 인터넷 정보업체인 미국 구글 사가
오늘(29일) 부터 북한의 상세한 지도를 제공한다고 밝혔는데요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전해 주시죠?

기자) 네, 구글 지도에서 최근까지도 북한의 일부 도시 이름만 나타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바뀐 지도에선 주요 도로 등이 표시됐는데요, 특히 평양과 신의주 등 주요 도시들은 학교와 극장, 병원을 비롯해 공항과 지하철역 그리고 공원 등의 각종 시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지도 서비스와 관련해 최근 최고 경영자인 에릭 슈미트 회장이 북한을 방문한 점을 들어 구글이 앞으로 북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