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클린턴 장관, ‘아시아 중시 전략’ 강조


13일 호주 펄스에서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왼쪽)과 회담을 가진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
13일 호주 펄스에서 줄리아 길라드 호주 총리(왼쪽)과 회담을 가진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부 장관이 미국의 아시아 중시 정책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한국과의 동맹 관계도 재확인했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아시아태평양 5개국 순방에 나선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의 첫 방문지는 호주였습니다.

미국과 호주 간 연례 장관급 협의에 참석하기 위해서 입니다.

13일 호주 퍼스의 서호주 대학을 찾은 클린턴 장관은 ‘아시아로의 중심축 이동’이라는 미국 외교정책 기조에 거듭 힘을 실었습니다.

[녹취: 클린턴 장관] “We never actually left Asia. We’ve always been here and been a presence here. We consider ourselves a Pacific power…”

클린턴 장관은 미국은 언제나 태평양 국가였으며 아시아를 떠난 적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21세기에도 미국은 이 지역에 계속 남겠다는 다짐입니다.

그러면서 미국이 아태지역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미국과 이 지역의 미래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국, 일본 등과 굳건한 동맹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거듭 확인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어 태평양에서 인도양에 이르는 지역이야말로 세계 경제의 중심이자 미국 외교 정책의 초점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클린턴 장관] “These waters are at the heart of the global economy and a key focus of America’s expanding engagement in the region…”

미국이 1천억 달러를 투자한 것을 비롯해 세계 무역의 흐름이 이 지역을 거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중국을 겨냥한 발언도 잊지 않았습니다.

중국 사회와 정치 체제 개방으로 중국인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길 기대한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중국이 평화적으로 성장하고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 되는 데 협조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한편 클린턴 장관은 16일 싱가포르로 이동해 싱가포르 총리, 외무장관과 회담합니다.

또 17일 태국 방콕에서 바락 오바마 대통령과 합류해 태국 정부와 동맹강화 방안을 논의합니다.

클린턴 장관은 이어 오바마 대통령의 버마, 캄보디아 방문 일정에도 동행할 예정입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