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20 (토요일)

라디오 / 틴틴클럽

10대와 20대를 위한 방송 틴틴클럽! 젊은이들의 생각과 문화 그리고 꿈과 열정을 만나봅니다!


2014 12 18

워싱턴 통일 포럼서 만난 한국 청년들

최근 워싱턴DC에서는 한국의 류길재 장관이 참석한 한반도 통일 관련 포럼이 열렸습니다. 이곳에서는 워싱턴에서 인턴을 하고 있는 한국계 대학생들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세계 정치의 중심인 워싱턴 DC에서 통일을 준비하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2014 12 11

힙합에 담은 북한 이야기, 탈북 래퍼 강춘혁

올 한해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을 받은 청년들이 많은데요, 한 텔레비전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북한 정권을 비판하는 랩을 선보여 화제를 모은 탈북 대학생이 있습니다. 바로 래퍼 강춘혁 씨인데요. 힙합 음악인 랩과 자신의 전공인 그림을 통해 북한의 실상을 세상에 알리고 있는 강춘혁 씨를 만나봅니다.


2014 12 03

'탈북 청소년 정신건강 연구' NIH 이수연 박사

틴틴클럽 매달 첫째 주는 세계를 무대로 일하는 청년들을 만나보는 ‘오늘을 뛰는 젊은이’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미국국립보건원, NIH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는 이수연 박사인데요. 미국 내 소수 민족들의 정신건강에 관해 연구하며 특히 탈북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하기도 한 젊은이 입니다.


2014 11 27

40번째 생일 맞은 헬로키티

틴틴클럽 매달 넷째 주는 세계의 젊은이들이 즐기는 문화를 소개하는 ‘문화를 만나다’와 함께 합니다. 미키마우스와 미니마우스, 곰돌이 푸, 뽀로로까지. 북한에서는 낯선 이름이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들입니다. 특히 일본에서 탄생한 헬로키티는 이번 달에 40번째 생일을 맞았는데요. 헬로키티와 캐릭터 문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2014 11 20

우리는 통일세대: 남북동행 김민수 사무국장

탈북 청년이 주인공이 되는 연극 그리고 탈북 청년과 한국 청년이 화음을 만들어 내는 음악회. 바로 이런 문화 콘텐츠를 이용해 통일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이 있습니다. 한국의 민간단체 ‘남북동행’의 청년들인데요. 김민수 사무국장을 통해서 ‘남북동행’이 어떻게 문화를 통해 통일을 준비하고 있는지 들어봅니다.


2014 11 13

화제의 인물: 북한으로 희망을 날려보내는 여고생

여학생들을 위한 호신술 강좌를 마련해 화제를 모은 여고생이 있습니다. 바로 태권 소녀 샬롯 헤플마이어 양인데요. 샬롯은 또 북한 어린이를 돕기 위해 풍선에 지폐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아 북한으로 날려보내는 ‘변화의 바람’이라는 단체를 이끌고 있기도 합니다. 여고생 샬롯 헤플마이어의 무궁무진한 꿈과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2014 11 05

오늘을 뛰는 젊은이: 미 상표변호사 데이빗 정

틴틴클럽 매달 첫째 주는 세계를 무대로 일하는 청년들을 만나보는 ‘오늘을 뛰는 젊은이’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워싱턴 DC에서 상표 변호사로 일하고 있는 데이빗 정 씨인데요. 한국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자라고, 미국에서 변호사가 활동하기까지. 많은 난관과 어려움이 있었지만 남을 돕는 사람이 되겠다는 꿈 하나로 달려온 데이빗 변호사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10대와 20대를 위한 방송 틴틴클럽! 젊은이들의 생각과 문화 그리고 꿈과 열정을 만나봅니다!

진행·제작: 김현숙

방송시간: 매주 수요일 밤 10시 35분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