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30 (목요일)

라디오 / 틴틴클럽

10대와 20대를 위한 방송 틴틴클럽! 젊은이들의 생각과 문화 그리고 꿈과 열정을 만나봅니다!


2015 2 26

미 고등학교, 청소년 위한 재정 수업 화제

세계의 젊은이들이 즐기는 문화를 소개하는 ‘문화를 만나다’와 함께합니다. 청소년 시절부터 돈의 소중함을 알고, 돈을 알뜰하게 모으고 또 규모 있게 쓰는 법을 배우는 재정 교육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소비 중심의 청소년 문화를 바꾸는 ‘재정이해수업’ 현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2015 2 19

남북한 출신 청년들의 '통일 비전' 나누기

매달 셋째 주는 통일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우리는 통일세대’와 함께합니다. 남한 청년들과 탈북 청년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통일에 관해 연구하고 토론하는 모임이 있습니다. 바로 통일비전 연구회인데요. 과연 어떤 토론과 연구가 오가는지 김명성 사무국장 통해 들어봅니다.


2015 2 12

'체스의 고수'가 된 수단 난민 청년

1980년대 중반, 아프리카 수단에서 일어난 내전 때문에 부모와 헤어진 아이들 일명 ‘로스트 보이’는 약 2만여 명에 달하는데요. ‘로스트 보이’ 출신으로 갖은 고생 끝에 미국에 건너와 서양장기, 체스의 명수가 된 청년이 있어 화제입니다. 미국 뉴욕에서 아이들에게 체스를 가르치는 체스 명수, 마주르 조와치 씨를 만나봅니다.


2015 2 04

오늘을 뛰는 젋은이: CSIS 앨런 킴 부실장

세계를 무대로 일하는 틴틴들을 소개하는 ‘오늘을 뛰는 젊은이’와 함께합니다. 워싱턴 DC의 대표적인 연구단체 중 하나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의 한국실 부실장은 젊은 한국계 여성입니다. 세계 정치의 중심에서 한반도 문제를 연구하며 정책의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앨런 킴 부실장을 만나봅니다.


2015 1 28

화려한 실력 뽐내는 미 고등학교 마칭밴드

미국에는 학교마다 미식축구팀이 거의 다 있는데요. 미식축구팀이 있는 곳에는 마칭밴드도 있습니다. 미식축구 경기 휴식시간에 멋진 볼거리를 제공하는 마칭밴드는 미국의 오랜 전통이자 문화인데요. 고등학생들의 마칭밴드는 갈수록 더 화려한 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마칭밴드를 찾아가 봅니다!


2015 1 21

우리는 통일세대: '청년이 여는 미래' 신보라 대표

매달 셋째 주는 통일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의 생각을 들어보는 ‘우리는 통일세대’와 함께합니다. 청년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생각을 한반도 미래를 위해 가치 있게 쓰자는 목표 아래 모인 청년들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의 비영리 단체인 ‘청년이 여는 미래’인데요. 청년이 여는 미래의 신보라 대표와 함께 청년들이 열어가는 한반도의 미래에 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2015 1 15

미 여고생들이 만드는 '왕따 반대' 영화

세계 어느 곳을 가나 집단 따돌림은 청소년들 사이에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선 집단 따돌림을 반대하고 또 예방하기 위한 단편 영화를 만드는 청소년들이 있는데요. 화제의 인물 오늘은 미국 매릴랜드 주 셔우드 고등학교를 찾아가 ‘왕따 반대’ 영화를 만드는 여학생들을 만나봅니다.

10대와 20대를 위한 방송 틴틴클럽! 젊은이들의 생각과 문화 그리고 꿈과 열정을 만나봅니다!

진행·제작: 김현숙

방송시간: 매주 수요일 밤 10시 35분 (한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