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숫자로 보는 세계] 세계에서 단일 재료로 가장 비싼 음식


숫자를 알면 세계가 보인다. 재미있는 통계를 통해 곳곳에 숨어있는 정보를 알아보는 숫자로 보는 세계입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단일 재료로 가장 비싼 음식은 무엇인지 통계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재료로 만든 음식이 가장 비싼 요리가 되겠죠? 값이 비싸다고 맛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시간에는 이 세상에서 단일 요리 재료로써 가장 비싼 음식은 뭔지, 가격은 얼마나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경제 뉴스 전문 방송인 CNN머니 닷 컴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비싼 식 재료는 흰 송로 버섯 입니다. 1 파운드, 그러니까 0.45킬로그램, 453 그램 당 송로버섯의 가격은 평균 6천 달러에서 만 달러 사이입니다. 송로 버섯의 질과 얼만큼의 송로 버섯이 시중에 나와 있는지에 따라 4천 달러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양식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자연에서 직접 채취해야 하는데 눈에 잘 띄지도 않습니다. 송로 버섯만 전문적으로 채취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어느 곳에서 송로 버섯을 발견하는지 사람들이 알지 못하게 하기 위해 비밀스럽게 활동한다고 하는데요, 지난 해에는 1킬로그램의 송로 버섯이 20만 달러에 팔리기도 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식 재료 2위입니다. 캐비아, 물고기의 염장한 알을 가리킵니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철갑 상어의 알을 캐비아라고 합니다. 450그램 당, 평균 천 5백 달러 입니다. 철갑 상어는 카스피해와 러시아 카자흐스탄, 이란에서 가장 많이 잡히는데요, 철갑 상어의 종류에 따라 캐비아의 값이 달라집니다. 가장 비싼 철갑 상어 알은 벨루가 입니다. 벨루가 캐비아는 450그램에 평균 4천 달러 가량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요리 재료 3위는 사프란 입니다. 붓꽃과에 속하는 식물인 사프란 크로커스 꽃의 암술대를 건조시켜 만든 향신료입니다. 요리할 때 조미료로 많이 쓰이는데요, 서남 아시아가 원산지 입니다. 1킬로그램의 절반도 안 되는 450그램 당 천 5백 달러 입니다. 최상급은 4-5천 달러까지도 합니다. 약간 쓴 맛이 나며, 요리에 황금색의 색깔을 내고 싶을 때 쓰이기도 합니다. 건조된 사프란 450그램을 만드는데 평균 6만 송이의 꽃이 필요한데요, 이 만큼의 꽃을 재배하려면 축구장 넓이의 땅이 필요하고, 1킬로그램의 꽃을 따는 데 40시간 가량의 노동력이 필요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