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구촌 오늘] 리비아 외무장관 망명, 중국 2010 국방백서


세계 각국의 주요 움직임을 알아보는 ‘지구촌 오늘’ 시간입니다. 리비아 지도자 가다피의 최측 이었던, 외무장관이 영국으로 망명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가 계속 위중한 상태에 있습니다. 중국이 2010 국방백서를 발표했습니다.그 밖에 다양한 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문철호 기 자 나와 있습니다.

문 : 먼저 리비아 사태를 살펴보죠. 리비아 지도자, 무아마르 가다피의 최 측근인 외무장관이 영국으로 망명했다구요?

답 : 리비아의 무사 쿠사 외무장관이 영국으로 망명했다고 영국 외무부가 30일 발표했습니다. 쿠사 장관이 개인적 자유 의지로 리비아 인접국 튀니지를 거쳐 영국에 입국해 망명 의사를 밝혔다는 겁니다.

문 : 리비아 정부의 반응은 어떤가요.

답 : 리비아 정부는 쿠사 장관의 망명이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리비아 정부 대변인 무싸 이브라힘 은 리비아국민의 투쟁은 한 개인에 달린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영국 등 서방 국가들은 쿠사의 이탈이 가다피 정권에 큰 타격이라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브라힘 대변인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문 : 쿠사의 망명은 가다피 정권의 핵심 각료로 세 번째 이탈이 아닙니까?

답 : 미국 관리들은 쿠사의 이탈 망명을 매우 중대한 일이라고 평가합니다. 무엇 보다도 쿠사의 이탈은 가다피 정권내부 핵심이 점점 와해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점에서 그렇다는 분석입니다. 이전에 리비아 법무 장관과 내무 장관이 망명했지만 쿠사의 경우는 그가 가다피의 최측근이었다는 점과 10 여년 동안 리비아의 정보기관 수장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꾀 심각하다는 겁니다. 쿠사는 가다피 정권의 해외 공작 등 모든 안보시책 입안자였고 온갖 비열한 책략을 모두 알고 있다는 겁니다.

문 : 쿠사는 영국, 미국 등 서방 국가들에 상당히 알려져 있었던 것 같은데요 ?

답 : 그렇습니다. 쿠사는 30 년 넘게 가다피 측근으로 여러 가지 중대한 국가 정책수행에 관여해 왔는데요, 리비아 공작원이 자행한 미국 팬암 여객기 폭파 테러사건 희생자 피해보상 문제 협상에 관여하면서 서방 사회에 잘 알려졌습니다. 쿠사는 또 외무장관에 임명되기 전 15년 동안 리비아 정보기관 수장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팬암 여객기 폭파 등 리비아가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각종 테러사건에 관여했을 것으로 혐의를 받고 있구요.

문 : 쿠사가 팬암 여객기 폭파 테러에 관여했을 거라는 혐의가 있다면 그를 심문해야 하지 않을까요 ?

답 : 예, 바로 그점에서 영국 스콧틀랜드 검찰 당국이 쿠사와의 면담을 요구했고 영국정부는 그의 외교관 면책특권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문 : 가다피 친위대가 다시 강력한 공세로 돌아서 반정부 세력을 궁지로 몰고 있는 상황인데 핵심 내부에선 분열 조짐이 커지고 있군요. 반정부 세력과 정부군간 공방은 어떤 상황입니까 ?

답 : 계속 그런 상태입니다. 31일에도 가다피에 충성하는 친위대 병력이 며칠 전 반군 측이 탈환했던 주요 해안 도시들을 반군이 정부군에 빼앗기고 있습니다. 연합군의 공습지원으로 반군측이 획득했던 전과가 다시 뒤바뀐 상황입니다.

문 : 리비아 반군측은 어느 정도 버티고 있습니까 ?

답 : 반군측은 원유 수출 전략요충 도시 라스 라누프와 브레가로 퇴각한 가운데 정부군의 포격속에 저항하고 있지만 정부군이 곧 두 도시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반군의 주력은 역시 요충도시 아즈다비야로 퇴각해 수세에 있는데 이들을 지지하던 주민들이 탈출 하는 실정입니다.이시간 현재 브리가 마을에서 정부군과 반정부 세력간에 전투가 벌이지는 가운데 가다피 친위세력이 폭격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 다시 일본 쪽으로 가볼까요.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상황이 계속 위중한 상태로 계속되고 있다는 보도들인데. 원전 인근 바닷물에서 또 다시 최대 수준의 방사성 물질이 발견됐군요?

답 : 예, 후쿠시마 원전 남쪽 바닷가 부근의 물에서 채취된 방사성 요오드 농도가 법적 기준치 보다 4천 3백 배나 높은 것으로 검출됐다고 원자력 안전당국이 발표했습니다. 이 같은 검출은 원전 어디에선가 누출되는 방사성 물질이 아직도 탐지되지 않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문 : 일본 당국도 당국이지만 국제원자력기구측의 후쿠시마 원전 상황 평가가 계속 위중한 것으로 나왔군요.

답 : 그렇습니다. 일본 당국이 방사성 물질 누출을 통제하기 위해 막대한 노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상황은 계속 더 위중해지고 있다고 원자력기구측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원자력기구의 아마노 유키야 사무총장의 일본 당국이 원전 위기극복을 위한 노력을 확대하고 있는데도 위중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고 고도로 오염된 물이 그대로 있는 등 대단히 어려운 상태라는 설명입니다.

문 :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했는데요, 어떤 소식이 있습니까

답 : 사르코지 대통령은 간 나오토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장래의 핵발전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새로운 국제핵안전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문 : 후쿠시마 원전 사고지역 문제도 문제지만 200킬로미터 이상 떨어진 도쿄에서도 식품과 식수의 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 않습니까, 항의 시위도 있었다는군요.

답 : 예, 그렇습니다. 너무도 엄청나고 절망스러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냉정하던 일본인들의 인내가 한계를 넘은 것 같습니다.

29일 오후 도쿄 시내 후쿠시마 원전 운영자, 도쿄전력 본사 건물 앞에서 많은 수는 아니지만 일단의 항의군중이 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자들은 이전에 원자력 발전 문제에 대해 별로 생각해본 적도 없었지만 지금 같은 위기가 닥치고 보니 원자력 발전이 얼마나 가공할 위험을 드러내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문 : 미국 해병대의 화생방 전문 인력이 일본을 돕기 위해 파견된다는 소식이 있군요?

답 : 예, 미국 ABC 뉴스 등 언론들에 따르면 1백50 여명의 해병대 화생방 전문 요원들이 후쿠시마 원전사고 수습을 지원하기 위해 파견됐습니다. 이들은 오염 제거, 방사선 오염수준 검사 등 사고 대응 전문훈련을 거친 인력인데 우선 1차적으로 파견한 뒤 상황에 따라 추가 파견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 : 다음은 중국 소식입니다. 중국 국방부가 2010 중국 국방백서를 발표했군요

답 : 중국의 국방백서는 2년 마다 발표되는데요 이번 백서는 국제사회가 중국의 군사력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 바란다는 게 중국 입장입니다.

중국 군사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구축을 기대한다는 거죠. 중국 국방부 겅옌성 대변인은 국방백서가 중국 군사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돕고 중국과 다른 나라들간의 신뢰구축, 협력 강화에 기여하기 바란다는 설명입니다.

문 : 중국의 국방분야의 투명성이 결여돼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는데 이번 백서에 언급이 있나요?

답 : 안보상황의 복잡성과 다양성이 확대되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비롯해 국제적으로도 중국의 군사적 의도에 대한 의혹이 증대되고 있다고 백서는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여건에서 중국은 방어적 군사정책을 유지하면서 자체 경제개발에 역점을 둔다는 게 중국의 기본방침이라고 백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문 : 백서는 미국과 관련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습니까 ? 타이완 문제가 언급됐겠죠 ?

답 : 백서는 특히 미국의 대 타이완 무기판매를 비판했습니다. 겡 국방부 대변인은 백서에 관해 설명하면서 타이완 문제를 특별히 언급하지 않은 채 중국은 양국간의 핵심적 이해관계에 관련된 사안들을 적절히 다뤄나가기 위해 미국과 함께 노력할 태세로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 이번엔 아프리카 쪽으로 가보죠. 코트디부아르에서 지난 대선 결과를 둘러싼 무력갈등이 가열되고 있어 최근 상황이 급박해지고 있군요?

답 : 예, 그렇습니다. 유엔 등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전 총리, 알라산 와타라 후보의 당선을 로랑 그바그보 현직 대통령이 인정하지 않고 있는데요 와타라 당선자를 지지하는 반군이 이 나라의 공식 수도인 야무수크로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그바그보 대통령을 지지해온 군 병력이 도주한 가운데 반군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고 현지 주민들이 전하고 있습니다.

문 : 그바그보 대통령은 최대도시 아비장에서 계속 버티고 있습니까 ?

답 : 그바그보 대통령은 최후의 일전을 불사한다며 버티고 있고 와타라 후보를 지지하는 반군은 아비장으로 진격할 차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