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구촌 인구 올해 안으로 70억 돌파


올해 안으로 지구촌 인구가 70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인구 증가세와 관련 비관적인 전망과 함께 낙관적인 전망이 모두 나오고 있는데요. 이 시간에는 인구 증가 문제의 배경과 전망을 살펴봅니다.

문)현재 전세계 인구가 얼마나 됩니까?

답)지난해 전세계 인구는 약 68억명 정도였는데요. 올해 전세계 인구는 70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미국의ABC 방송은 최근 유엔의 인구 통계를 인용해 1초에 다섯명의 아이가 태어나는 것을 감안하면 올해 말쯤 전세계 인구가 70억 명을 넘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문)70억이면 참 대단한 숫자인데요, 제가 어렸을 때만해도 전세계 인구가 한 40-50억 정도라고 배웠던 것 같은데요.

답)네,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구촌 인구가 10억 명을 돌파한 것이 지난 1800년대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로부터 160년이 지난 1960년에 30억 명을 넘었고, 60억 명을 돌파한 것이 지난 1999년입니다. 그러니까, 12년 만에 10억 명이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문)한 가지 궁금한 것은 인구가 언제까지 이렇게 늘어날 수 있는가 하는 것인데요?

답)전문가들은 현재 전세계 여성 가운데 18억명이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가임 연령층이기 때문에 앞으로 수십 년은 인구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오는 2050년에는 인구가 80-105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여기서 한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시죠.

WORLD POPULATION..

“인구 전문가는 전세계 인구 증가율이 1.2%라며 이는 전세계 인구가 매년 8천 만 명씩 늘어난다는 뜻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인구가 늘어난다고 하지만 지역별로, 국가별로는 좀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그렇습니다. 인구가 늘어나는 지역도 있지만 조금씩 감소하는 국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의 인구는 약 10억 명인데요, 인구 증가율은 2.4%로 상당히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한국이 포함된 아시아는 전체 인구가 41억명 정도인데, 인구 증가율은 1.2%입니다. 미국을 비롯한 북미 대륙의 인구는 3억4천만 명이며, 인구 증가율은 0.6%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문)인구가 줄어 드는 국가도 있나요?

답)네, 전세계에서 십여 개 국가는 인구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포르투갈, 불가리아, 헝가리 같은 국가들은 인구가 조금씩 줄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문)그런데 인구가 이렇게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 사회,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그렇습니다. 특히 아프리카를 비롯한 가난한 국가에서 빠른 속도로 인구가 늘어나기 때문에 인구 증가는 사회,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의 라고스가 그 좋은 예인데요. 라고스는 지난 195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인구 30만의 조그만 도시였습니다. 그런데 지난 50년간 인구가 자꾸 늘어 1천5백만 명을 넘었습니다. 그 결과 라고스 주민들은 빈민가에서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라고스에 사는 한 청소년의 말을 들어보시죠.

아프리카 액트

“라고스에 거주하는 한 소녀는 전에는 학교를 다녔는데 사람들이 늘어나고 돈이 없어 학교를 가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문)인구가 늘어나면 자연 식량 문제도 심각해질 것 같은데요?

답)네, 이런 식으로 인구가 늘어나고 농사 지을 땅이 부족해지고, 또 바다에 어족 자원이 고갈될 경우, 지구촌 인구 중 10억 명이 기아에 직면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문)그런데 인구가 늘어나도 인류가 살아 남을 수 있다는 희망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면서요?

답)네, 최근 영국의 전문 기술자-엔지니어 70여명이 보고서를 내놨는데요. 이들은 인류가 좀더 현명하게 자원을 사용할 경우 인구 폭발에도 불구하고 인류가 살아남을 것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문)좀더 구체적으로 이들이 어떤 해결책을 내놨는지 좀 설명해주시죠?

답)네, 이들은 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아프리카 국가들을 상대로 몇가지 해법을 제시했는데요. 우선 ‘빗물’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마을 곳곳에 빗물을 보관 해두는 연못을 파, 물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입니다.

문)그밖에 또 어떤 제안을 내놨습니다.

답)농작물 보관과 유통 과정을 개선하라고 충고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농작물이 많이 생산되는데, 문제는 보관이 제대로 안돼 한 50%는 유통 과정에서 썩거나 상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농작물을 보관 기술을 개선할 경우 식량 문제를 상당히 해결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아프리카를 비롯한 각국 정부가 유전자 기술을 활용하는 한편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농사를 지을 경우 식량 생산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