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HO, 북한 보건체계에 투자 필요 거듭 강조


세계보건기구 WHO는 북한이 보건체계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WHO의 이 같은 발표는 북한의 보건의료 체계가 붕괴하고 있다는 국제 인권단체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의 보고서에 대한 반응으로 나온 것입니다. 조은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북한 보건의료 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한 인권단체 앰네스티 인터네셔널의 보고서와 관련해, 북한에 더욱 많은 투자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WHO 제네바 본부의 폴 가우드 대변인은 16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의료체계에 더욱 많은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북한 정부도 이런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가우드 대변인은 지난 4월 26일부터 29일까지 북한 내 의료시설을 방문했던 마거릿 찬 WHO 사무총장도 이 문제를 지적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비록 보건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냈지만, 전국민 의료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진료 수준을 높이려면 더욱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찬 사무총장은 방북 직후인 지난 4월 30일 제네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은 의료 기반시설과 장비를 개선하고 적절한 의약품과 물품을 확보하는데 더욱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가우드 대변인은 그러나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이 발표한 이번 보고서는 비과학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보건의료 체계에 대한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의 보고서는 과학적으로 증거가 뒷받침 된 것이 아니며, 이미 북한을 떠나 있는 4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가우드 대변인은 특히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이 면담한 탈북자 중에는 2001년에 북한을 떠난 사람도 있는 등 최신 정보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가우드 대변인은 반면 WHO는 북한의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2009년에만도 각급 군 보건시설들에 상대로 5백 차례의 현장조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앰네스티 인터네셔널은 지난 15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탈북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북한에서는 의약품과 의료시설이 크게 부족해 치료가 비위생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원칙적으로 무상의료 제도지만 의사에게 대가를 줘야 진료를 받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