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FP, 북한에 16년간 430만t 지원


북한은 1990년대 중반 이래 매년 국제사회의 식량지원에 의존해왔습니다. 북한에 지금까지 가장 많은 식량을 전달한 단체가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 WFP인데요. 오늘은 WFP가 지난 16년 동안 북한에서 어떤 활동을 펼쳐왔고 향후 전망은 어떤지 조은정 기자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문) 조은정 기자. 대북 식량지원과 관련해서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단체가 세계식량계획 WFP인데요. WFP는 어떤 단체입니까?

답) WFP는 북한을 비롯한 세계 각국이 회원국으로 있는 유엔의 산하 기구로 1961년에 창설됐습니다. 기아 퇴치와 관련해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조직인데요. 지난해에는 75개 국의 1억 9백2십만 명의 굶주린 사람들에게 식량을 제공했습니다. 전 세계 굶주리는 사람 9 명 중의 1명이 WFP가 지원하는 식량을 먹은 것입니다. 올해 예산만 해도 50억 달러가 넘고요. WFP는 주로 전쟁과 내전, 자연재해가 일어난 곳에서 활동합니다.

문) 가장 많은 지원을 받고 있는 국가는 어디인가요?

답) 예. 200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아프리카 수단이 가장 많은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내전으로 많은 난민들이 발생해 식량 위기가 심각한 상황인데요 올해 WFP는 680만 명의 수단 주민들에게 6억 8천만 달러 상당의 식량을 전달할 계획입니다.

문) 북한도 상당한 지원을 받고 있죠?

답) 예. 1995년부터 2005년까지 WFP가 가장 많은 지원을 한 나라는 바로 북한입니다. WFP가 1995년부터 지금까지 북한에 전달한 식량은 4백30만 t에 달하는데요, 북한 인구 전체가 일년 동안 필요로 하는 식량보다도 조금 많은 수준입니다.

문) 1995년은 북한에서 사상 최악의 대홍수가 일어난 해이죠?

답) 예. 이때 북한 인구 4명 중 한 명이 홍수로 집을 잃고, 국가기능이 마비됐으며 최악의 식량난이 닥쳤습니다.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식량지원은 시작된 해인데요. WFP도 북한 당국의 지원 요청을 받고 수재민 50만 명에게 3개월간 식량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문) 이듬해에도 북한에서 대규모 자연재해는 계속되지 않았습니까? ‘고난의 행군’이라고 불리는 기간으로 굶어 죽는 사람이 대거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답) 예. 1996년에도 또 대규모 홍수가 발생하고, 1997년에는 가뭄이 들고 태풍 피해를 입으면서 북한의 식량 사정은 갈수록 악화됐고, WFP의 대북 지원 규모는 계속 확대됐습니다. 2001년에 WFP의 지원 규모가 사상 최대 수준인 90만t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이듬해 규모가 40만t으로 대폭 줄었습니다.

문) 식량 사정이 개선이 됐나 보죠?

답) 국제사회의 지원이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WFP는 북한에서 사업을 시작한 이래 2002년에 처음으로 보유 식량이 떨어져서 지역에 따라 분배를 일시 중단하게 됩니다. 북한에 대한 긴급지원이 7년째에 접어들면서 각국이 ‘기부자 피로증’을 느끼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또 핵과 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한 정권에 대한 불만도 있었고, 분배 감시에 대한 북한 당국의 제한도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문) 긴급지원으로 시작했는데 벌써 16년째 계속되고 있군요. 지금까지 북한이 WFP 도움으로부터 졸업할 가능성은 전혀 없었나요?

답) 2005년에 한 차례 있었습니다. 북한이 10년 만에 풍작을 거두고 한국으로부터 식량 지원도 대폭 확대된 해인데요. 북한은 이때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지원 축소를 요구했는데요. 이때 많은 비정부기구들이 철수했습니다. 하지만 2008년 북한의 식량 위기가 심화되면서 WFP의 지원이 다시 확대됐습니다.

문) WFP가 지금까지 북한에서 활동하는 동안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으로 꼽고 있습니까?

답) 예. 분배 감시의 투명성 확보도 어렵지만, 무엇보다 심각한 자금난이 WFP의 활동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디아 본 롤 WFP 평양사무소장의 말을 들어보시죠.

본 롤 소장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사람들을 고르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애초에 수혜자로 선정된 사람들은 모두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입니다. 본 롤 소장은 하지만 자금난을 감안해 어린이들과 산모, 수유모를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지난 16년간 WFP를 통해 북한에 식량 지원을 가장 많이 한 국가는 어디입니까?

답) 미국입니다. WFP가 북한에 전달한 식량의 절반 가량을 미국 정부가 지원했는데요. 한국 정부가 그 다음으로 많은 기부를 했습니다. WFP가 내년 3월까지 북한에서 대규모 식량지원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미국 정부가 지원에 나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