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웰컴 투 아메리카] 미국 대륙 탐방의 시작!


Welcome to America!

재미있는 미국문화와 유익한 영어 표현을 알아보는 시간~

안녕하십니까? 저는 박형권입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서 보내드리는 Welcome to America 는 미국의 풍물, 미국의 생활, 미국의 문화를 체험해 보고, 유익하고 재미있는 생활 영어 표현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 저를 도와 여러분을 드넓은 미국대륙으로 안내해 드릴 캐씨, 소개 드립니다.

Hello, everyone! I am Kathy.
It's very nice to meet you all.

캐씨는 한국말도 좀 하죠? 쥐꼬리만큼? 아님 소꼬리 만큼하나요?
쥐꼬리보다는 좀 더 잘해요.

쥐꼬리만큼을 영어로 뭐라고 하죠?
Rat tail?! No, no, just joking. We just say, "a little bit".

캐씨는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나고 자랐다고 들었는데요....
Yes, I was born in San Francisco, California, and had lived there for 20 years.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정말 아름다운 곳이 많지요. 다음 시간에/ 캘리포니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간 저희는 여러분과 함께 서쪽으로는 하와이와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 동쪽으로는 뉴욕, 보스턴, / 북쪽으로는 알라스카에서 / 남쪽으로는 미국의 최남단 플로리다의 키웨스트까지, 미국의 구석구석을 같이 여행하게 될 것입니다.

어디서 들을 수 있는 내용인가요? 비행기 기내 안내방송이지요.
미국 서부의 관문인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San Francisco International Airport에 도착하신 것을 환영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희들도 여러분께서 이 방송을 통해 미국 여행을 하시게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구요.
Welcome to America.

그런데, 안내방송 내용 중에 안전벨트 착용표시등이 꺼질 때까지 좌석에 앉아 계시라는 말이 나온 것 같은데, 뭐라고 했죠?

She said, "Please remain seated until the seatbelt sign is turned off."

그렇군요. Please remain seated... 이 표현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죠. 의자에 그대로 앉아 있어 달라는 말이지요. ‘seatbelt sign’은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비행 중에 기류가 불안해서 기체가 흔들릴 때 등,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할 때 켜지는 표시등을 말하고요. 따라서 ‘until the seatbelt sign is turned off’은 ‘안전벨트 착용표시등이 꺼질 때까지’라는 말이지요.

“안전벨트 착용 표시등이 꺼질 때까지 계속 앉아 계십시오.”하는 말, 영어로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시겠어요?

Please remain seated until the seatbelt sign is turned off.

Please remain seated until the seatbelt sign is turned off.

“앉아 계십시오!”라고 말할 때 "Please remain seated!" 또는 “Remain seated, please.”라고만 해도 완전한 말이 됩니다.

그럼 “자리에 앉으세요”라는 말은 영어로 뭐라고 하죠?
* Be seated. / Take a seat. / Sit down. / Have a seat.

그럼 버스, 기차, 놀이기구를 탈 때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항상 가만 앉아 계시라고 말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Please remain seated at all times!

그럼 버스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계속 앉아 계시라고 할 때는요?

Please remain seated until the bus comes to a complete stop.

자, 그럼 여러분과 함께 여행을 떠나기에 앞서 간단하게 미국에 관해 알아볼까요?

미국하면 생각나는 것들은 무엇입니까?

Grand Canyon, Star Spangled Banner, Statue of Liberty, Golden Gate Bridge, and
Salad!

그랜드 캐년, 성조기, 자유의 여신상, 금문교는 미국의 상징물이라고 할 수 있지만, 샐러드하고 미국은 연결이 잘 안 되는데요?

I mean, diversity salad. America used to be called a 'melting pot', but nowadays it's called 'diversity salad.'

아, 그렇군요. 미국은 한 때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하나의 문화 속에 녹아들어가는 것을 비유하는 용광로, 즉 melting pot에 비유되었었습니다. 그런데 요즈음에는 여러 가지 채소들이 각자의 맛과 색깔을 유지하면서도 하나의 샐러드 접시에 담겨져 나오듯이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여러 민족 집단들이 자신들의 고유문화를 가지고 함께 모여서 살아간다는 의미로 ‘salad bowl’ 또는 ‘salad bar’에 비유된다는 이야기입니다. salad bar 는 여러 종류의 채소와 샐러드드레싱, 즉 샐러드 양념을 준비해 늘어놓고 각자 샐러드를 만들어 먹을 수 있게 되어있는 곳을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미국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미국을 ‘다양성의 땅’이라고 하여 ‘Land of Diversity’라고도 합니다. 다양한 민족, 다양한 문화, 다양한 신념과 종교, 생각과 주장이 공존하는 곳이지요.

캐씨, 미국은 규모가 아주 큰 나라이죠?
Yes, America is a huge country.

얼마나 크죠? How huge is it?
Must be 40 times bigger than the Korean peninsula. It takes five hours to fly across the USA, coast to coast.

Korean peninsula, 한반도를 말하고요,
coast to coast, 해안에서 해안까지, 즉, 미국대륙의 동쪽 해안에서 서쪽 해안까지, 또는 서해안에서 동해안까지라는 말입니다.

미국은 한반도 면적의 42배나 되는 광활한 나라입니다.
동부에서 서부까지, 서부에서 동부까지, 비행기로 날아서 다섯 시간이나 걸리지요.
미국은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나라이죠. 인구는 약 2억 9천으로 중국, 인도, 러시아에 이어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고요.

세계 표준시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지요? 서쪽으로는 하와이와 알라스카 주 일부가 Alaska Standard Time이라고 해서 알라스카 표준시를 사용하고 있고요, 맨 동쪽에는 Eastern Standard Time이라고 하여 동부표준시, 캘리포니아 지역에서는 태평양 표준시, 즉 Pacific Standard Tim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I've lived in America over 10 years, but I've never seen or heard of it.
“나는 미국에 10년 살았지만, 그런 것은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다.”라고 말합니다.

미국은 워낙 영토가 넓고 다양한 사람들이 살기 때문에 평생을 살아도 가보지 못한 곳, 보고 듣지 못한 것들이 있을 수 있는 겁니다. 그리고 ‘accent’라 하여 지역에 따라 억양이나 발음이 차이가 납니다. 중서부 지역의 영어 발음이 미국에서는 표준발음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남부, 동부, 서부 각자 다른 발음과 억양을 가지고 있지요.

캐씨, 남부 사람들 말하는 거 흉내 낼 수 있어요?
How are you doing, y'all?
What's up, buba?!

여기서 영어 표현 한 가지 익혀보고 넘어가죠.
그 사람은 남부 억양을 가지고 있다. 이 말을 영어로는 어떻게 할까요?

He has a Southern accent.

당신은 남부 억양을 갖고 계시군요. 하는 말은
You have a Southern accent.

You have a New England accent.하면 당신은 뉴잉글랜드 억양을 갖고 있군요. 이런 말이 되지요.

He has a New York accent.
그는 뉴욕 억양을 가지고 있다.

방송 시작할 때 기내방송을 하던 승무원, flight attendant 는 아시아계 억양을 가지고 있죠?

Yes, she has an Asian accent.

지역별로 사람들의 특성도 조금씩 다르죠?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뉴잉글랜드 지역 사람들은 엄격하고 독립심이 강하고, 남부 지역의 사람들은 느긋하고 여유가 있으며, 서부 지역의 사람들은 사교적이고 형식을 중요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서부 지역 사람들은 캘리포니아 사람들보다는 보수적이고, 뉴욕사람들보다는 덜 사교적이라고 하죠.

미국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끝이 없는데요, 오늘은 미국의 크기는 얼마나 되는가 하는 것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나라라는 점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과 함께 재미있게 여행을 하면서 미국 생활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부터 출발하겠습니다.

아까 우리가 배웠던 영어 표현,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갈까요?
“앉아 계십시오!”라는 표현을 영어로 뭐라고 한다고 했죠?
"Please remain seated!" 또는 “Remain seated, please.”라고 하면 됩니다.

그럼, “그 남자는 남부 억양을 갖고 있습니다.”라는 말을 하려면요?
He has a Southern accent.
네, He has a Southern accent. 라고 하면 됩니다.

이 시간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지금까지 Kathy, 그리고 저 박형권이었습니다.
다음 시간까지 안녕히 계십시오.
It's very nice meeting you all.
See you next week!
Bye bye!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