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30일 장맛비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생활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양정현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 오늘 북한은 동해안 지방에서 비소식이 있었는데,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내일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가끔 구름많겠으나, 북부지방에서는 대기불안정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동해안지방은 동풍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동해안지방과 일부 내륙지방에서는 아침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문) 내일 비는 얼마나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까?

답) 예상강수량은 평안북도와 함경남북도 북부지방에서5~10mm가 되겠습니다.

문) 내일 기온도 전해주시죠.

답)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11도에서 20도, 낮 최고기온은 18도에서 31도로 오늘과 비슷하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0m로 일겠습니다.

문) 장마전선이 올라오고 있다는 소식도 있던데, 이 번 한주간 날씨는 어떻습니까?

답) 6월 27일(수)부터 7월 2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30일은 흐리고 비가 오겠고, 함경남북도지방은 7월 1일까지 이어지겠습니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많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18도에서 21도, 낮 최고기온은 25도에서 31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북부해상은 30일에, 동해북부해상은 30일과 7월 1일에 1~3m로 높게 일겠습니다.

문) 어제가 단오였는데요, 좋은 기운을 많이 받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단오와 관련된 날씨 이야기가 있으면 소개하여주시죠?

답) 단오는 농민들이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는 기풍제였습니다. 또한 정월 대보름이 달의 축제라고 하면, 단오는 계절적으로 태양의 축제입니다. 태양의 기운이 극에 달하기 때문에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로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여서, 더운 여름철을 슬기롭게 나기 위한 여러 준비를 하였습니다. 점점 비가 많이 오는 계절로 접어들기 때문에 나쁜 병이 유행하기 쉬워서 단오날, 여자들은 나쁜 귀신을 쫓는다는 뜻으로 창포를 삶은 물로 머리도 감고 비녀를 만들어 썼으며, 남자들도 창포뿌리를 허리에 차고 다녔다고 합니다.

문) 여름철에는 음식도 조심해야할텐데요, 단오 때 먹었던 음식에는 어떤 게 있었습니까?

답) 더운 여름을 나기위해 선조들은 더운 날씨에 입맛 잃은 아이를 위해 쑥을 활용한 음식을 먹었습니다. 쑥은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도 있고, 다이어트할 때에도 도움이 되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꾸준히 먹으면 생리불순, 생리통 같은 여성 질환을 완화시켜 준다고 전해지는데요,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고 소화흡수 작용을 돕기 때문에 날이 더워 입맛이 없거나 잘 체하는 아이에게 좋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단오 무렵에 챙겨 먹는 음식으로 한 해 건강을 챙긴다는 말이 있는데요, 그만큼 무더운 여름한철 나기가 쉽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단오날 가장 일반적인 서민 음식이었던 수리취떡은 취나물과 비슷한 수리취나 봄쑥을 짓이겨 떡을 만들어 먹었는데요, 단오에 수리취떡을 해먹던 풍습을 기려 ‘수릿날’이라고 부르기도 했다합니다.

점점 날씨가 더워지는데요, 음식을 통하여 보양도 하시고, 여름 한철을 건강하게 나시길 바랍니다.

문) 마지막으로 앞으로 7월에서 9월까지의 날씨전망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려주시죠?

답) 네, 7월 상순에는 기압골의 영향을 자주 받아 흐리고 비가 오는 날이 많겠으며,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오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습니다.

7월 중순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기압골의 영향을 자주 받겠습니다. 북태평양고기압이 확장하여 무더운 날씨를 보일 때가 있겠으며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7월 하순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무더운 날이 많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8월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무더운 날이 많겠습니다. 대기 불안정으로 인해 지역적으로 많은 비가 올 때가 있겠으며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9월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며 더운 날씨가 자주 나타나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