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올 가을, 기온 높고 비 많을 듯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질문1> 오늘 날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북부지방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흐리고 비가 왔으며, 중부지방은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많고 황해도 지방을 중심으로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었습니다.

어제(28일)부터 오늘(29일) 9시까지 강수량을 살펴보면, 신의주 101mm 수풍 92mm 구성 24mm 강계 25mm로 평안북도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4도에서 23도, 낮 최고기온은 19도에서 31도의 분포로 어제와 비슷했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1.5m로 일었습니다.

질문 2>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내일도 북부지방은 기압골의 영향을 계속 받겠고, 중부지방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계속 들겠습니다. 평안북도와 함경남북도 북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오겠고, 평안남도와 황해도지방은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10~60mm이며, 평안남북도지방을 중심으로 돌풍을 동반한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5도에서 24도, 낮 최고기온은 20도에서 29도로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0m로 일겠습니다. 내일은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고, 서해상을 중심으로 돌풍을 동반한 천둥, 번개가 치겠으니 항해하거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3> 그럼, 이번 한주간 날씨는 어떻습니까?

8월31일(수)부터 9월5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이번 예보기간에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은 날씨가 되겠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7도에서 22도, 낮 최고기온 23도에서 31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북부해상에서 9월 1일~3일에 1~4m로 높게 일겠습니다.

질문4> 지난 주에 한국 기상청에서는 앞으로 3개월 기상전망을 발표하셨는데요, 가을철 날씨 어떨까요?

이번 3개월 전망은 9월에서 11월까지의 가을철 전망이 되겠는데요, 9월은 상순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세력이 유지되면서 늦더위가 나타나겠으며, 중순 이후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은 날이 많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상순에는 대기불안정과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순 이후에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려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습니다.

10월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일교차가 커지며 맑은 날이 많겠으며, 내륙 및 산간지방은 서리가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습니다. 기온과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11월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고 건조한 날이 많겠으며,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찬 대륙고기압이 일시적으로 확장하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겠고,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가 오겠으나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질문5> 그렇군요, 그리고 조금 먼 얘기기는 한데요. 하지만 올해 겨울철 기후전망도 같이 발표하셨거든요. 함께 알려주시죠?

기온은 평년보다 다소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다소 높겠으나 일시적으로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겠습니다.

강수량은 평년보다 다소 적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건조한 날이 많겠으나, 기압골과 지형적인 영향으로 비나 눈이 내릴 때가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이었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경혜미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