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주말에 추위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김화수 북한담당예보관(010-4622-1015)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김화수입니다.

질문) 오늘 날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 13일 월요일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평양 영하 5.4도, 개성 영하 2.9도, 삼지연 영하 16.4도, 중강 영하 19.7도 등 영하 19.7도에서 영하 0.3도의 분포로 어제보다 높았고, 낮 최고기온은 평양 영상 3.3도, 개성 영상 5.7도, 삼지연 영하 4.3도, 중강 영하 5.6도 등 영하 5.6도에서 영상 7.1도의 분포로 어제보다 조금 높았습니다.

질문)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2월 7일 화요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 영향을 점차 받은 후 벗어나겠습니다.

가끔 구름 많겠으나, 평안북도와 함경남북도 산간지방을 중심으로 오후에 눈이 온 후 밤에 그치겠습니다. 예상되는 적설량은 1cm 미만 입니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7도에서 0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7도로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오전에 0.5~1.5m로 일다가 오후에 1.0~3.0m로 다소 높아지겠습니다.

질문) 그럼, 이 번 한주간 날씨는 어떻습니까?

2월 15일(수)부터 20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이번 예보기간에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기온은 전반에는 평년과 비슷하겠고 후반에는 조금 낮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0도에서 영하 6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3도에서 영상 4도의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15~18일에 높게 일겠습니다.

질문) 지난 1월, 기온은 평년보다 낮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어 춥고 건조하였다고 하는데요. 1월 기상특성을 분석한 내용을 자세히 전해주시죠.

지난 1월에는 기온 변동폭이 매우 큰 한달이었습니다.

상순과 하순에는 발달한 찬 대륙고기압과 상층 한기의 유입으로 평년보다 낮은 기온 분포를 보인 반면, 중순에는 찬 대륙고기압의 세력 약화로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1월 평균기온은 영하 8.4도로 평년보다0.7도 낮았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지역이 평년보다 낮았으며, 특히 함경북도 삼지연과 평안북도 중강에서는 평년보다 1.5도 이상 낮았습니다.

강수량은 7.8mm로 평년 대비 58%로 평년보다 적었습니다.

주기적인 기압골 영향으로 강수현상이 있었으나, 강수량이 적어서 건조하였습니다.

동해안 김책과 신포는 평년대비 150%로 많은 강수를 기록하였지만, 그 외 대부분 지역은 평년대비 60% 이하로 적었습니다.

특히, 지난 1월 12일부터 13일까지 평양에서는 8cm의 눈이 내렸으며, 31일에도 평양에 9cm의 눈이 내린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질문) 지난 1월, 세계기상기구가 지정한 시험관측소 4소와 선도관측소 3소 중 한국의 보성과 추풍령 표준기상관측소가 포함되었다고 하는데요. 소식 전해주시죠.

지난 1월 20일, 세계기상기구 ‘기상측기 및 관측법위원회’에 의해 보성글로벌 표준기상관측소가 시험관측소로, 추풍령 표준기상관측소가 선도관측소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번 결정은 2010년 9월 핀란드 헬싱키에서 개최된 제15차 ‘기상측기 및 관측법위원회’ 총회에서 미국, 이탈리아, 스위스, 핀란드, 터키, 독일, 러시아, 네덜란드, 한국 등 총 9개국 18개 관측소가 유치의사를 밝힌 후 1년 4개월간의 심사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향후, 보성의 시험관측소는 기후변화와 위험기상을 대비하는 통합관측기술 개발을 위한 세계기상기구의 우수센터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추풍령 선도관측소는 기상관측기기 성능표준화와 운영기술 검증을 위한 대표 관측소가 됩니다.

앞으로 두 관측소를 기반으로 다양한 국가들과 함께 이루어질 국제공동관측연구 결과들은 세계기상기구를 통해 전세계 기상관측기술의 표준방향 설정에 기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두 관측소는 국산 기상관측장비의 성능이 세계 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기상기술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김화수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