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날씨와 생활] 26일 황해도 지방 눈


북한의 한주간 기상 예보와 날씨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날씨와 생활”입니다. 오늘도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의 이재용 북한담당예보관을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질문) 오늘 날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은 날씨였습니다.
황해도서해안지방은 밤 늦게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 적설은 1~5cm이며, 예상 강수량은 5mm 내외 입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장진 -30.8도, 중강 -30도, 평양 -14.7도, 신의주 -17도, 함흥 -14.1도, 개성 -13.3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일부 지방은 어제보다 낮아 추웠습니다.

해안지방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방에서도 바람이 다소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강풍에 의한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내일 날씨는 어떻습니까?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으나, 후반에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점차 받아 황해도지방은 오후 늦게 구름많고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31도에서 영하 8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18도에서 영하 3도로 오늘과 비슷하겠습니다.

바다의 물결은 0.5~2.5m로 일겠습니다.

질문) 그럼, 이 번 한주간 날씨는 어떻습니까?

1월 25일(수)부터 30일(월)까지의 기상전망입니다.

26일에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주로 황해도지방을 중심으로 눈이 오겠습니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습니다.

평양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4도에서 영하 10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7도에서 영하 2도의 분포가 예상됩니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북부 해상에서 25일과 27~30일에, 서해 북부 해상은 28~30일에 높게 일겠습니다.

질문) 1개월, 3개월 예보가 발표되었다고 하는데, 먼저 2월달 날씨 전망을 자세히 알려주세요.

2월 상순에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기온은 평년보다 낮겠고, 대륙고기압이 확장할 때 서해안 지방에 눈이 내릴 때가 있겠으나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2월 중순과 하순에는 대륙고기압과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습니다. 일시적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추운 날이 있겠으나 중순에는 평년과 비슷하겠고, 하순에는 평년보다 낮겠습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리겠으며 강수량은 중순에는 평년과 비슷하겠고, 하순에는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질문) 이어서 3개월 날씨전망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2월달은 차고 건조한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춥겠고, 후반에는 회복되겠으며, 기압골의 영향으로 눈 또는 비가 내리겠습니다.

3월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고, 일시적인 대륙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어 평년보다 낮겠습니다. 기압골과 지형적인 영향으로 동해안 지방에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습니다.

4월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고온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두세 차례 기압골이 통과하겠지만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진행자) 네, 지금까지 한국 기상청, 한반도 기상기후팀 이재용 북한담당예보관을 연결해서 북한 지역 이번 주 날씨와 생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