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워싱턴 24시] ‘롬니 대세론’ 재점화...의회 청문회 이란 위협 경고


미국의 주요 뉴스를 알아보는 ‘워싱턴 24시’입니다. 미국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를 선출하는 한 과정으로 진행된 플로리다 주 예비선거에서 미트 롬니 전 주지사가 압승을 거뒀습니다. 미 의회 정보위원회 청문회에서 이란의 핵 개발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이밖에 미 의회 예산국의 암울한 올 한해 경제 전망과 유난히 따뜻한 미국의 날씨로 인한 업계의 명암 등 오늘도 다양한 소식들을 천일교 기자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문) 플로리다 예비선거에서 예상대로 롬니 후보가 압승을 거뒀죠?

답) 미트 롬니 전 주지사는 31일 열린 플로리다주 예비선거에서 46.4%의 득표율을 얻어 경쟁자였던 뉴트 깅그리치 전 하원의장을 가볍게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로써 롬니는 오는 8월 후보 선출 과정에 참여할 플로리다주 대의원 50명을 모두 차지해 후보 4명 가운데 가장 유리한 고지에 올랐습니다. 4번째로 열린 공화당의 이번 경선에서는 깅그리치가 31.9%, 릭 샌토럼 13.4%, 론 폴이 7%의 득표율을 얻었습니다.

문) 이렇게 되면 롬니 후보가 상당히 유리한 입장인데, 이른바 대세론이 다시 살아나는 분위기인가요?

답) 롬니 후보는 아이오와주에서 공동 승리를 이뤘고 이어 뉴햄프셔주에서도 승리했지만,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 깅그리치에 패한 후 잠시 지지도가 주춤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플로리다에서 자신의 텃밭임을 강조하던 뉴햄프셔보다 더 높은 득표율로 승리했고요. 이미 공화당 경선의 판도를 가름한다고 할 수 있는 초반 4개 경선지역에서 거의 3개 지역을 석권한 셈입니다. 승리감에 찬 롬니후보는 자신의 승리로 미국은 여전히 기회의 땅이자 자유의 푯대라는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이번 대선에서 우리가 사랑하는 미국을 위해 싸우자고 말했습니다.

문) 깅그리치 후보의 경우 비록 2위에 그쳤지만 앞으로 남은 경선 과정에서 설욕을 다짐하고 있죠?

답) 그렇습니다. 깅그리치는 이번 선거로 양강 구도가 더욱 확실해졌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니까 자신이 롬니의 최대 적수라는 얘기입니다. 깅그리치 후보는 앞으로 남은 모든 경선 과정에도 반드시 참여할 것이라면서 결국 오는 8월 플로리다 템파에서 개최되는 전당대회에서 후보로 선정될 것이라며 승리를 다짐했습니다.

공화당의 경선은 앞으로 46개 주가 더 남아 있습니다. 특히 오는 3월 6일은 이른바 수퍼 화요일이라고 해서 전국 10개 주에서 동시에 경선이 치러집니다. 또 당장 이달에도 네바다주를 시작으로 9개 주에서 당원대회와 예비선거가 잇달아 치러집니다.

문) 오바마 대통령을 포함해서, 올해 대통령 선거에 도전하는 후보들의 선거 모금 실적이 공개됐죠?

답) 미 연방선거위원회에 보고된 자료를 보면요, 재선에 도전하고 있는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 사이에만 4천만 달러를 조성했습니다. 이로써 지난해와 올해까지 1억5천만 달러 이상의 선거자금을 모았습니다. 이는 오바마가 4년전 민주당 경선에 임했을 때보다도 많은 금액입니다. 공화당 경선 후보들의 경우 우선 미트 롬니 전 주지사는 지난해 5천700만달러를 모금해서 가장 많습니다. 이어 깅그리치 전 하원의장이 1천270만달러, 론 폴 의원이 390만달러, 릭 샌토럼 전 의원이 220만 달러를 각각 모았습니다 .

문) 다음 소식으로 넘어가 보죠. 연방 상원의 청문회에서 이란의 핵 개발 문제가 집중 논의됐죠?

답) 그렇습니다. 31일 청문회에는 미 국가정보국(DNI)과 중앙정보국(CIA) 국장들이 증인으로 참석했는데요. 우선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장은 이란의 핵개발 의혹과 관련해 아직 핵무기 개발 가능성을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아직 핵무기를 개발하기로 확실히 결정했는지 여부는 파악되지 않지만 분명 우라늄 농축 시설을 확장하고 있는 것은 틀림이 없다고 밝혔는데요. 또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 중앙정보국장은 이란 문제와 관련해 이스라엘 정보당국 모사드의 책임자를 만나 긴밀히 논의했다고 의원들 앞에서 전했습니다.

문) 정보 당국의 그 같은 증언이 나온 뒤에 의회에서는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 움직임이 일고 있죠?

답) 그렇습니다. 미국은 이미 이란에 대한 강력한 제재 조치를 단행하고 있는데요. 아직도 이란의 추가 핵 위협이 누그러들지 않고 있고 이미 여러 제재들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의원들이 1일 제안한 추가 제재안에는 이란 국영 정유 기관들은 물론 선박 회사들과 전자 금융 거래를 제한하는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 청문회에서는 또 미국내에 여러 테러 위협들이 여전히 도사리고 있다는 증언도 나왔다고요?

답) 지난해 오사마 빈 라덴이 사살 되는 등 알카에다의 핵심 조직은 약화됐지만 여전히 아라비아반도나 이라크, 소말리아 등의 지역 조직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또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이 이슬람 국가들과 전쟁을 벌일 경우 미국내 극단주의자들이 내부 테러 공격을 벌일 우려도 있다고 정보당국자들이 경고했는데요. 아울러 지난해 미국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대사 암살 모의 사건에서 보듯이 이란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직접 미국내 공격도 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문) 다음 경제 소식인데요. 미국의 올해 재정적자가 여전히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죠?

답) 그렇습니다. 미 의회예산국(CBO)이 올해 미국 경제 전망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올 한해 재정적자가 1조1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지난해 보다는 다소 줄어드는 것인데요. 여전히 높은 적자 상황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 같은 적자 요인들 가운데는 지난해 말로 종료될 예정이던 근로자들의 급여세 감면 혜택 연장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문) 미국의 경제 성장률과 실업률 전망치는 어떻게 나왔습니까?

답) 앞서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나 국제통화기금 등의 비슷한 발표도 있었는데요. 의회 예산국의 보고서는 올해 미국의 경제 성장률을 2%로 예상했습니다. 또 실업률은 대선이 치러지는 11월쯤에도 8.9% 수준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참고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나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할 당시의 실업률은 7.5% 수준으로 오히려 더 낮았던 것과 비교하면 오바마 대통령의 재선에는 더 큰 부담이 된다고 하겠습니다.

문) 경제 분야와 관련해서 오바마 대통령이 곧 주택 채무 재조정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죠?

답) 그렇습니다. 주택 융자 부담에 시달리는 소유자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수 있겠는데요. 기존 담보 대출을 연방정부가 보증하는 저금리의 대출로 바꾸도록 하는 내용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특히 대출 금액이 주택 가격보다 많은 이른바 깡통주택에도 채무 재조정을 적용하는 파격적인 안이 담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이같은 방안은 의회의 반대가 예상되는데다 자금조달도 쉽지 않아서 제대로 시행될 수 있을지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문) 오늘 마지막 소식인데요. 미국의 경우 올 겨울 들어 유난히 포근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데, 어느정도입니까?

답) 미국이 올 겨울 들어 유난히 포근한 날씨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일만 해도 한반도는 폭설과 강추위가 이어진 반면, 이곳 워싱턴DC는 낮 최고기온이 섭씨 18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거의 봄날씨에 가까운데요. 미 기상청은 이 같은 미국의 올 겨울 날씨가 기상 관측 사상 역대로 두번째 따뜻한 겨울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이상 고온 현상으로 관측되고 있는 것입니다.

문) 날씨가 평년 기온과 다르다면 계절적 영향을 많이 받는 업계들의 희비가 엇갈리지 않겠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겨울철 이상 고온 현상으로 난방 가전 제품 업체들이나 겨울철 의류 매장, 스키장 등 겨울 스포츠 업체들의 매출이 예년에 비해 크게 떨어졌다는 소식입니다. 반면에 각 가정에서는 난방 예산 지출이 낮아지면서 가계 부담이 줄었고요. 대신에 천연가스나 정유업체들은 남아도는 제고로 인해 생산을 중단하는 상황까지 내몰려 재정난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난 2년간 유례 없는 폭설로 제설 비용을 엄청나게 쓴 지방정부들도 한시름을 덜었습니다. 실제로 올 겨울 미국의 평균 적설량은 예년에 비해 절반 이상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밖에 통상 겨울철에는 건설 업계가 비수기이던 것이 통례인데요. 올 겨울에는 따뜻한 날씨로 주택 건축에도 순풍이 불었다고 합니다.

진행자) 네, 오늘 소식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 24시’의 천일교 기자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