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VOA 현장영어] 기다리세요


오늘은 마틴 러너가 길을 물어보는 장면의 대화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마틴 러너가 마틴 루터킹 학교가 어디에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Excuse me. Where is Martin Luther King School? 기계소리가 너무 시끄러워 무슨말인지 알아듣지 못한 사람이 기계를 끄기전 , Wait a minute. 잠깐만 기다리라고 말 합니다. 기다기세요.라는 표현 영어로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간단히 wait W-A-I-T wait 이라고 말할수 도 있구요, 방금 대화에서처럼 wait a minute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분을 뜻하는 minute M-I-N-U-T-E대신 순간을 뜻하는 moment M-O-M-E-N-T moment을 사용해서 wait a moment이라고 말 할 수 도 있습니다. 자지않고 기다리는 것을 말할 때는 wait 뒤에 up을 붙쳐서 wait up이라고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자지않고 당신을 기다리겠습니다. 라고 말하려면 I will wait up for you.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wait up이라는 표현은 앞에 사람이 너무 빨리 가서 쫓아가지 힘들때, 기다리라는 말로, Wait up, I can’t walk so fast. 기다려요, 저는 그렇게 빨리 걷지 못 합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한번 더 오늘의 대화 들어보겠습니다.

마틴이 지도를 갖고 있다며 기다리라고 말합니다. Wait. 기다려봐요. I have a map. 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Good. 좋아요. 여기서 좋다는 뜻의 good G-O-O-D good의 여러가지 표현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방금 대화에서 처럼 상대방이 길을 가르쳐 주려 하는데 지도가 있다고 말하니까, 설명하려던 사람이 잘됐네요, 좋습니다. 라는 뜻으로 good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어떤 상황이 잘되가고 있을때, Good이나 Wonderful. Nice같은 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금 들으신 대화에서도 마틴 러너가 마틴 루터 킹 학교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자, Wonderful 이라고 말했죠? 일의 진행상황이 좋을때, 할 수 있는 말 입니다. Good을 사용한 다른 표현으로는 상대방을 칭찬할때, 잘했어요라는 뜻으로 That’s good. 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또 나이어린 남자 아이를 칭찬할때는 Good boy!라는 말도 많이 사용합니다. 여자 아이일때는 마찬가지로 boy라는 단어대신 girl을 사용해 Good Girl!이렇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잘했어! 마틴러너가 지도를 갖고 있다며 마틴 루터킹 학교를 보여달라고 말 합니다. 그럼, 오늘의 대화 다시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여러분과 제가 대화를 주고받는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대화를 먼저 듣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Show me Martin Luther King School.
Look here. We are here. There’s the school.
I see.

방금 들으신 대화를 사용해서 문답 연습 해 보겠습니다. 제가 먼저 질문하겠습니다. 대답해 보시기 바랍니다.

Show me Martin Luther King School.
여기를 보세요. 우리가 여기에 있고, 학교는 저기에 있다고 말씀하십시요.

I see.

이번에는 여러분이 질문하실 차례입니다. 제가 대답해 보겠습니다. 마틴루터킹 학교가 어디있는지 보여달라고 말씀하십시요.

Look here. We are here. There’s the school.
알았다고 대답하십시요.

마지막으로 한번 더 오늘의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관련 뉴스

Let’s Learn English

XS
SM
MD
LG